•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개성공단 중단]강원도 남북교류 차질…충격파 크지 않아

등록 2016.02.10 21:06:46수정 2016.12.28 16:35: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북한이 지난 달 4차 수소탄 핵실험에 이어 7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함에 따라 정부가 대북 제재 수단으로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발표한 10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 텔레비젼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의 성명발표가 속보로 보도되고 있다. 2016.02.10.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북한이 지난 달 4차 수소탄 핵실험에 이어 7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함에 따라 정부가 대북 제재 수단으로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발표한 10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 텔레비젼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의 성명발표가 속보로 보도되고 있다. 2016.02.10.  [email protected]

【춘천=뉴시스】김경목 기자 = 정부가 10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연이은 도발을 강행한 데 대해 국제사회의 제재에 앞서 강력하고 독자적인 대북 압박 카드로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선언함에 따라 강원도가 독자적으로 추진해 온 남북교류 협력사업도 중단되는 등 차질을 빚게 됐다.

 하지만 개성공단 중단에 따라 강원도가 받을 충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조치로 우리 정부가 비무장지대(DMZ) 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해 지난달부터 강원도 접경지역의 긴장감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강원도의 남북교류 협력사업도 잠정 중단된 가운데 나온 조치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명박 정부 당시에(2008년) 발생한 박왕자씨 피살사건 이후 중단된 금강산 관광에 따른 강원도의 경제적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지만 9년 째 관광 중단이 계속돼 심리적 충격 여파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경색된 남북 관계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강원도와 관련한 금강산 관광이나 스포츠 교류 등 남북교류 협력사업이 불투명해졌다.

 강원도가 추진해 온 남북교류 협력사업은 산림병해충 방제사업, 금강산 공동영농 협력사업, 안변 송어양식장 건립, 남북 청소년축구 등이다.  

 간혹 최문순 강원도지사나 일부 도의원이 언급하는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참여 계획은 추진이 더욱 어려워졌다.

 접경지역 주민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동요하지 않고 있다.

 남북관계 경색국면 장기화로 이런 분위기에 충분히 적응이 돼 있기 때문이다.

 다만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이 통제되면 다가올 영농철에 따른 농민들의 생업과 안보관광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장병들의 외출·외박·휴가까지 통제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면 접경지역 상경기에 큰 타격이 우려된다.

 또 4월 입어가 예정된 동해안 최북단 저도어장 출입이 통제될 경우 고성군 어민들이 생업에 지장을 받게 돼 당국의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8월 북한의 서부전선 포격도발로 촉발된 남북 긴장 국면 때도 우리 군이 11년 만에 확성기 방송 재개로 맞불을 놓으면서 전쟁위기 국면까지 이르게 되자, 저도어장 출입이 통제돼 어민들이 조업에 나가지 못해 경제적 피해를 봤기 때문이다.

 동해안 최북단 고성군 명파리 장석권 이장은 "여기 사시는 분들은 이런 일에 익숙해 외부에서 생각하시는 것처럼 불안감이 확산돼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는 않는다"면서도 "곧 있으면 영농철인데 민통선이 통제되면 농삿일에 지장을 받게 되니까 그런 일이 있어선 안 된다"고 걱정했다.

 한편 중동부전선 지역의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