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화

북팔·만두코믹스 등 "'클린앱'에서 안심하고 다운받으세요"

등록 2016.02.23 10:28:43수정 2016.12.28 16:38: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저작권보호센터 클린사이트 홍보영상

【서울=뉴시스】저작권보호센터 클린사이트 홍보영상

【서울=뉴시스】박현주 기자=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이사장 송순기) 저작권보호센터(이하 보호센터)는  모바일 앱을 이용한 불법복제물의 유통이 심각해짐에 따라 합법적으로 콘텐츠를 관리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앱을 ‘클린앱’으로 첫 지정한다고 22일 밝혔다.

 보호센터는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으로 전문 심사평가위원회의 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불법복제물 없이 합법 콘텐츠만을 유통하는 온라인사이트를 클린사이트로 지정해 왔다

 모바일앱에 대한 클린앱 지정은 오이북, 오이로망, 오이무림, 오이북전자도서관을 비롯하여 사계절출판사, 문피아, 몽키3, 북팔, 피너툰 등 총 9개 앱이 대상이다.

 모바일앱의 신규 지정 이외에도 총 6개 온라인사이트가 클린사이트로 신규 지정되어, 현재까지 영상(영화, 방송)ㆍ음악ㆍ교육ㆍ전자책(출판, 만화), 뉴스, 웹툰 등 다양한 장르의 123개 온라인 및 모바일앱 사이트가 클린사이트(http://www.cleansite.org)로 지정되었으며, 지정된 사이트에서는 이용자들이 불법복제물에 대한 걱정 없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웹소설 기업 ㈜북팔이 운영하는 ‘북팔 시즌 2.5’는 ‘클린앱’으로, 온라인사이트 ‘북팔(http://novel.bookpal.co.kr/main)’은 신규 클린사이트로 지정됐다. 일반인들이 누구나 작품을 연재하고 감상할 수 있는 ‘북팔’사이트는 누구라도 정식연재작가로 등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수준 높은 작품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클린사이트 심사평가위원은 ‘북팔’사이트에 대해 ‘저작권의 정책 고지가 잘 이루어져 있어, 유사 사이트에서도 저작권 처리 방안을 벤치마킹할 만하다’고 평가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클린사이트에 지정된 웹툰플랫폼 ‘만두코믹스'.

【서울=뉴시스】클린사이트에 지정된 웹툰플랫폼 ‘만두코믹스'.

 넥스큐브에서 운영하는 웹툰 플랫폼 ‘피너툰(http://www.peanutoon.com/)’ 역시 모바일과 온라인사이트 모두가 신규 클린앱과 신규 클린사이트로 지정되었다.

 이번 심사평가 대상 사이트 중 가장 높은 종합점수로 클린사이트에 지정된 웹툰플랫폼 ‘만두코믹스(http://www.mandoocomics.com/)‘는 로맨스 장르 웹툰을 앞세워 다양한 취향의 독자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보호센터에서는 상시적으로 클린사이트 신청을 받고 있으며, 선정을 희망하는 업체는 클린사이트 홈페이지나 이메일을 통해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다. 클린사이트 신청 홈페이지(http://www.cleansite.org), 이메일([email protected]) .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