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제주민군복합항]②'제일 살기 좋았던' 강정마을의 갈등 10년사

등록 2016.02.24 08:18:06수정 2016.12.28 16:39: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뉴시스】 고동명 기자 =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이 오는 26일 준공될 예정이지만 건설 부지인 강정마을 주민과의 갈등 해결은 여전히 요원한 상태다. 사진은 지난해 1월 해군이 민군복합항 군 관사 공사장 앞 농성천막 등을 철거할 당시 반대측과 충돌하는 모습이다.2016.02.24.(사진= 뉴시스 DB)  photo@newsis.com

【제주=뉴시스】 고동명 기자 =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이 오는 26일 준공될 예정이지만 건설 부지인 강정마을 주민과의 갈등 해결은 여전히 요원한 상태다. 사진은 지난해 1월 해군이 민군복합항 군 관사 공사장 앞 농성천막 등을 철거할 당시 반대측과 충돌하는 모습이다.2016.02.24.(사진= 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 고동명 기자 =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 부지가 서귀포 강정마을로 결정되고 오는 26일 준공식이 열리기까지 10년 가량 시간이 걸리는 동안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제주에서 제일 살기 좋다는 의미의 '제일강정'이라 불리는 강정마을은 맑은 물에만 산다는 은어가 서식할 정도로 깨끗한 물로 유명하다.

 과거에는 논농사에서 생산된 쌀을 임금께 진상했던 곳으로도 알려졌다.

 올해 1월31일 기준 829 가구 1916명이 살고 있다. 1993년 12월 함동참모회의에서 제주해군기지 논의가 시작된 뒤 2000년대 들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처음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된 지역은 화순과 위미였다.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 등으로 별다른 진전 없이 논란만 반복되다가 2007년 서귀포 강정마을회가 유치를 희망한다고 밝히며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2007년 5월 14일 화순, 위미, 강정 3곳을 놓고 도민 1500명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한 결과 강정이 찬성 54.3%로 가장 높게 나왔다.

 그러나 부지 선정 이후 논란은 더 커졌다.

 강정마을회의 유치제안은 정상적인 절차를 밟지 않고 마을회장과 일부 주민들이 주도했다는 게 반대 주민들의 주장이다.

 강정마을은 찬성과 반대 주민으로 나눠 지금까지도 갈등을 겪고 있다. 찬성 주민과 반대 주민이 다니는 가게가 각각 있고 친척끼리 제사를 따로 지낸다는 일화에서 마을의 심각한 갈등을 엿볼 수 있다.

 시민사회단체까지 합류하면서 반대운동의 규모와 파급력은 전국에 퍼졌고 총선과 지방선거의 단골 쟁점이 됐다.

 반대 측은 주민 동의없는 입지선정, 평화의 섬 제주와 군사기지의 모순, 환경 파괴, 미군기지화 등을 주장했다.

 당초 유력 후보지였던 화순 대신 강정이 선택됐는지는 반대 측이 여전히 의문을 갖는 대목이다.

【제주=뉴시스】 고동명 기자 =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이 오는 26일 준공될 예정이지만 건설 부지인 강정마을 주민과의 갈등 해결은 여전히 요원한 상태다. 사진은 지난해 8월 강정마을 주민 등이 참가한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모습이다..2016.02.24.(사진= 뉴시스 DB)  photo@newsis.com

【제주=뉴시스】 고동명 기자 =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이 오는 26일 준공될 예정이지만 건설 부지인 강정마을 주민과의 갈등 해결은 여전히 요원한 상태다. 사진은 지난해 8월 강정마을 주민 등이 참가한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모습이다..2016.02.24.(사진= 뉴시스 DB)  [email protected]

 해군은 화순 주민들의 반대와 용머리, 산방산 등 관광지 조망권 훼손, 중국어선 피항지가 있어 보안상 취약한 점, 낮은 수심 등을 들어 화순 보다 강정의 입지 여건이 더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거센 반대 여론에 부딪힌 정부와 해군은 2008년 9월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해군기지에 민항 기능을 더한 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방향을 틀었지만 반대 여론을 잠재우기는 역부족이었다.

 2009년에는 강정주민과 시민사회단체가 "부당한 여론조사로 입지를 결정하는 등 민주성과 타당한 절차를 무시했다"며 당시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주민소환운동을 벌였다.

 2012년에는 민선5기 우근민 제주도정이 15만t급 크루즈 동시 입출항에 문제를 제기해 정부와 공동으로 수차례 선박조종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을 거쳤다.

 이후에도 구럼비 바위 발파, 군 관사 농성 천막 철거 충돌 등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수년 간의 반대 운동 과정에서 주민들은 벌금에 허덕이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반대 운동을 벌이다 2007년부터 지금까지 사법 처리를 받은 강정마을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 등은 665명에 달한다.

 주민들이 물어야 할 벌금만 3억7900만원(392건)에 달하자 마을회는 자금 마련을 위해 마을회관을 팔지 검토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국방부는 군 관사 공사장 앞 강제철거에 든 비용 8970만원을 마을회가 내야 한다며 독촉장을 보낸 상황이다.

 준공식이 열리는 오는 26일 강정마을회와 시민사회단체들은 강정을 생명평화문화마을로 선포하는 행사를 열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