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증권가 "韓 환율감시대상국, 외환당국 운신폭 제한"

등록 2016.05.02 10:23:43수정 2016.12.28 16:59: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적극적 시장개입·원화약세 유도 어려워질 것"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우리나라가 '환율조작국'이라는 오명은 피했지만 중국, 일본, 대만 등과 더불어 '환율 관찰대상국'에 포함되면서 외환당국의 운신 폭이 좁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주요 교역대상국의 환율정책 보고서'를 통해 한국과 중국, 일본, 독일, 대만 등 5개국을 환율조작 여부의 '관찰대상국'으로 분류했다. 보고서는 "이들 국가가 불공정하게 자국 경기를 부양하면서 미국과 세계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부증권 박유나 연구원은 2일 "우리나라는 대미 무역흑자와 경상수지 흑자 측면에 서 관찰 대상국 기준에 포함됐고, 외환당국 개입의 경우에는 지난해 말부터 단행된 외환당국의 '양방향 개입'이 이번 환율 조작국 지정을 피할 수 있었던 주요인이 된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이어 "옐로카드를 받은 각 외환당국은 기존 정책에 변화가 없을 것임을 언급했지만 향후 운신의 폭 축소는 불가피하다"며 "2분기 중 원화 약세를 좀더 용인해 놓을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며, 2분기 중 원·달러 환율이 1200원 부근까지 반등 후 하반기 중 1100원 초·중반대로 반락 흐름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투자 소재용 연구원은 "우려했던 심층 분석국 편입에서 제외된 만큼 원·달러도 기술적인 반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외환당국의 적극적인 시장개입이나 원화 약세 유도는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이베노믹스 한계에 대한 부담과 특별인출권(SDR) 편입 등으로 일본과 중국 역시 자국 통화의 약세 유도가 당분간 쉽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소 연구원은 "2분기 중 원·달러 환율은 1130원 내외에서 추가 하락은 제어될 것으로 보이지만, 대외 변동성이 심화되지 않는 한 1180원 이상을 뛰어넘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며 "원화 환율의 반등 제약이 외국인 투자에 유리할지 몰라도 부진을 면치 못하는 수출을 감안하면 환율 조절능력의 상실과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에 대한 제약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부담스러워 보인다"고 밝혔다.

 신한금융투자 신성인 연구원은 "달러화가 주요 통화 대비 약세를 기록했지만 미국 재무부 환율 보고서에서 한국이 환율 감시 대상국에 포함됨에 따라 투자심리가 약화될 수 있는 점은 원·달러 상승 압력"이라며 "이월된 수출 네고물량 유입은 원·달러 상단 제한 요인으로 오늘 1140원대 등락 흐름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31일 경기 여주에서 열린 경제인들과 골프회동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이 '심층분석대상국'에서 빠졌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환율정책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