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집단 손배소, 장관 해임촉구, 불매운동 확대…'가습기 참사' 전방위 옥죄기

등록 2016.05.16 15:40:53수정 2016.12.28 17:03: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에서 민변이 주최한 '가습기 살균제 제조사·판매사 및 국가를 상대로 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집단소송 기자회견'에서 이영기 민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공동대리인단 변호사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6.05.16.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최성욱 이혜원 기자 김지현 인턴기자 =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과 시민단체가 '가습기 참사'와 관련해 정부와 옥시레킷벤키지(옥시) 등 제조사들에 대한 전방위 옥죄기에 나섰다.

 거액의 집단손해배상 소송 제기는 물론 윤성규 환경부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도 돌입했다. 여기에 옥시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연장하는 등 대응 수위를 갈수록 높이고 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은 16일 정부와 옥시 등 22개 기업을 상대로 거액의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은 이날 오전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436명을 대리해 집단 손해배상 청구 소장을 접수했다. 피고는 정부와 가습기살균제 제조·판매사와 원료물질공급사인 옥시, 애경, SK케미칼 등 22곳이다.

 이번에 소송에 참여한 피해자들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 판정(1~4등급)을 받았거나 피해를 신청한 피해자들이다. 여기에는 이미 사망한 56명의 피해자 유가족이 포함돼 있다.

 앞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 모임은 이번 소송을 위해 지난 9일까지 한 달간 피해자들을 모집했다.

 피해 보상액은 총 112억원(정신적·물질적 피해 포함)으로 폐손상 등 질병을 얻은 피해자는 3000만원을 사망한 피해자의 경우 5000만원을 청구했다. 피해자 가족들에게도 정신적 위자료 명목으로 1000만원을 요구했다.

 민변은 이날 사무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피고발인 명단에는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와 PGH(염화올리고에톡시에틸구아니딘), MIT(메틸이소티아졸리논), CMIT(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리논) 물질을 사용한 22개 업체가 포함됐다"고 밝혔다.

 민변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와) 인과관계가 충분히 인정되고 있어 제조물책임법에 의해서 표지사항에 허위 부분이 있거나 유해성을 알고도 제품을 판매했다면 그 책임을 묻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소송 절차를 통해 재산적 피해가 확정되면 청구액은 늘어날 것"이라며 피해자들이 실질적인 보상을 받을 때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의 책임에 대해서는 "유해화학물질이 국민 건강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국민 건강이나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해야 하지만 안전관리를 하지 않은 잘못이 있다"며 "가습기살균제 제조업체의 요청에 따라 가습기살균제 제품에 KC마크를 부여해 피해를 확대시키는 데도 일조했다"고 말했다.

 강찬호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 모임 대표는 이번 사건을 "'안방의 세월호 사건'"이라고 표현하며 "안전불감증에 대해 국민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세우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한 달 이라는 빠른 시간 안에 소송인단을 모집해야 했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굉장히 빠듯했다"며 "2차 소송에는 더 많은 인원이 참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피해자들은 소송과 별도로 윤성규 환경부 장관 퇴임 운동과 옥시불매운동 등도 이어간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 등 60개 시민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옥시 한국 본사 앞에서 '옥시 불매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범시민사회가 참여하는 집중 불매 운동을 5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며 "대형유통업체 등 불매참여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업자들에 대한 항의와 옥시,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의 경영자들을 만나 약속이행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이날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윤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은 앞으로 매일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릴레이 시위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들은 "초유의 환경 참사 사건에 대해 나 몰라라 하는 태도로 일관하는 주무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는 국민적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사회인사들이 윤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는 일인시위를 시작한다. 임명권자인 대통령도 (윤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는) 국민의 요청에 부응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