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北 교육강령 단독 입수] ①교육목표, '김정은 총폭탄 육성'

등록 2016.05.27 08:00:00수정 2016.12.28 17:07: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10일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 경축 대규모 군중집회를 11일 보도했다. 2016.05.11.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편집자주> 뉴시스는 최근 북한의 교육 목표와 이념을 규정한 '12년제 의무교육 강령'을 입수했다. 뉴시스가 입수한 북한의 교육강령은 우리의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소학교'와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고급중학교' 용으로 해당 학교의 전 학년, 전 과목 교과서 제작의 기본 원칙이 될 뿐 아니라 교사들의 수업 운영 지침서로 사용된다. 북한 교육강령의 전반적 내용이 한국 언론에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김정은 체제가 들어선 후 유치원(1년)-소학교(5년)-초급중학교(3년)-고급중학교(3년)의 12년 의무교육 체계를 새롭게 갖추기 시작했고, 이에 맞추어 각급 학교에 적용할 교육강령을 제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뉴시스가 이번에 공개하는 교육강령에는 김정은 시대의 북한 교육의 목표와 실천방향 등이 생생하게 담겨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뉴시스는 북한 교육강령의 핵심 내용과 이를 다각도로 분석한 기사를 특집으로 게재한다.   

 ① 12년제 의무교육의 목표는

 북한 학교는 "김정은 총폭탄 양성소"  '김정은 어린시절'과 '혁명역사'도 교과목에 정식 편입

【서울=뉴시스】김인구 북한전문기자 = 북한이 2014년부터 시작해 올해 들어 완전하게 시행하고 있는 '12년제 의무교육'의 목표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결사옹위하는 ‘총폭탄’을 육성하는 것임이 확인됐다. 뉴시스가 입수한 북한의 소학교(우리의 초등학교에 해당)와 고급중학교(고등학교)의 '제1차 12년제 의무교육강령'에 명확히 제시돼있다.

 이들 교육강령은 교육목표에 대해 "백두산절세위인들(김일성과 김정일)의 사상 이론의 위대성, 영도의 위대성, 풍모의 위대성에 대한 원리적인 인식과 인간적인 매혹에 기초하여 투철한 혁명적 수령관을 지니고 당과 수령에 대한 끝없는 충실성을 제일 생명으로 간직하며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을 결사옹위하는 총폭탄 정신, 육탄 정신이 체질화 되게 하는 것"(6쪽)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 내용은 소학교와 고급중학교 교육강령에 똑같이 명시돼있다. 두 강령은 앞부분에 12년제 의무교육에 대해 똑같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 내용은 우리 당국이 최근 입수한 초급중학교(우리의 중학교에 해당)의 '교육강령'에도 수록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교육강령들을 보면, 북한의 교육은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12년간의 의무교육이 철저하게 김일성과 김정일에 이어 김정은에 대해 절대 충성하도록 세뇌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울=뉴시스】북한 소학교 의무교육강령 표지

 12년제 의무교육의 사명에 대해서는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이 자기의 사명을 다해야 고등교육의 질적 수준과 사회의 전반적인 사상, 기술, 문화수준을 높이며(중략)  김일성민족, 김정일조선을 사회주의 문명국으로 빛내일 수 있다"(6쪽)라고 명시했다. '김일성 민족'이나 '김정일 조선' 등의 용어를 강조하고 있는 점이 눈길을 끈다.

 미국과 일본에 대한 적대감과 한반도 적화통일에 대한 희망도 고취하고 있다. 교육강령 6쪽과 7쪽을 보면, "높은 계급의식을 가지고 우리의 총대 우(위)에 평화와 사회주의가 있다는 관점에서 군사를 중시하며 만일 미일제국주의와 그 추종 세력들이 분별 없이 덤벼든다면 주체조선, 선군조선의 명예를 걸고 단연 결판을 내여 조국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성취하고야 말겠다는 담력과 배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명시돼 있다.

 또 5년제 소학교 교육강령에서는 '소학교 교육의 도달 목표'에서도 김일성-김정일-김정은에 대(代)를 이은 충성을 강조하고 있다.

 우선 초등학생들에 대한 교육이 "백두산 절세위인들에 대한 끝없는 충정의 마음을 간직하며 혁명적 세계관의 골격을 세울 수 있는 기초를 닦아 주고 정직한 품성을 갖추도록 하는 것"(소학교 교육강령 11쪽)이라고 명시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위대한 김일성 대원수님과 김정일 대원수님의 유훈,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의 말씀대로 공부하고 생활하도록 하는 것"(소학교 교육강령 11쪽), "계급적 원쑤(원수)들을 미워하고 미일 제국주의자와 남조선 괴뢰도당을 반대하여 견결히 싸우려는 정신을 가지도록 하는 것"(소학교 교육강령 12쪽)이라고 명시했다.

 6세 전후의 어린 아이 때부터 미국과 일본에 대해 '미일 제국주의자'로, 한국에 대해서는 '남조선 괴뢰도당'이란 말부터 가르치며, '계급적 원수'로 생각하고 맞서 싸우는 정신을 갖도록 교육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은 또 당초 11년제 의무교육에서 12년제로 1년 늘리면서 소학교에서부터 고급중학교 전 교육과정에 '김정은' 관련 과목을 추가했다. 소학교에서는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 어린시절'을 1학년에서부터 5학년까지 171시간 교육하도록 명시했다.(소학교 교육강령 16쪽)

 이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 대원수님 어린시절'이나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대원수님 어린시절' 과목의 수업시간과 똑같다. 상대적으로 '항일의 여성영웅 김정숙 어머님 어린시절'은 34시간으로 1학년에서만 배우도록 했다.(소학교 교육강령 16쪽)

【서울=뉴시스】북한 소학교 교육강령

 고급중학교에서는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 혁명 역사'를 배운다. 다만 소학교와 달리 수업시간이 3년간 81시간으로, '위대한 수령 김일성 대원수님 혁명 역사'(160시간)나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대원수님 혁명 역사'(148시간)보다 적다. 김정숙 혁명 역사 교육은 김정은의 절반인 42시간이다.

 김정은 관련 과목의 수업시간이 초급중학교부터 김일성 김정일에 비해 2/3 정도이지만, 세 사람의 생애와 활동을 감안하면, 김정은 관련 과목 수업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전문가들도 "(김정은 과목이) 신설 교과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큰 비중"이라고 평가했다.

  2013년 초에 만들어진 교육강령에는 '김정은 어린시절'이나 '김정은 혁명 역사' 과목의 구체적인 교수안이 마련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강령에 각각 김일성, 김정일, 김정숙 관련 세 과목에 대한 교수요강은 나와 있으나, 김정은의 것은 수록되지 않았다. 김정은 과목 교수요강은 수업이 시작된 2014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데 '김일성 혁명 역사'는 1~2학년, '김정일 혁명 역사'는 2~3학년에 각각 2년간 배우지만, '김정은 혁명 역사'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3년간 내내 가르치도록 했다. 초급중학교에서도 1~3학년이 총 102시간 '경애하는 김정은 원수님 혁명 활동'을 가르치도록 했다.

 또 고급중학교에서 가르치는 '현행 당정책'이란 과목은 특별한 교안이 있는 것이 아니라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의 노작학습 제강이 내려가는데 따라 학기에 관계없이 배워주도록 한다"고 규정돼 있다.

 3학년 동안 총 88시간 배정돼 있어서 이 과목까지 포함하면 김정은 관련 과목 수업시간이 김일성과 김정일보다 많다. 이 부분 역시 학제 개편과 새 교육과정이 김정은 우상화에 초점이 맞춰 있음을 뒷받침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