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제

중국 "G7 영토분쟁에 중립 약속 지켜야"

등록 2016.05.27 19:46:09수정 2016.12.28 17:07: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중국 측의 요청에 따라 대북제재 블랙리스트에 올렸던 선박 31척 중 4척을 제재 대상에서 제외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이를 확인했다. 22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진텅(金騰)호를 포함한 4척의 선박이 안보리 결의안 2270호에 따른 제재 리스트에서 제외됐다"고 답변했다. 화 대변인의 모습. (사진출처: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2016.03.22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중국 정부는 주요 7개국(G7) 정상이 27일 남중국해의 군사 거점화를 시도하는 중국을 견제하는 내용이 담긴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데 대해 "G7은 영토분쟁에서 중립을 유지한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27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는 일본과 G7에 강력한 불만을 표시한다"면서 "G7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유지하고 영토 분쟁에 입장을 갖지 않는다는 약속을 지키며 무책임한 발언을 중단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유리한 일을 많이 할 것을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이 주최한 이번 G7 정상회의가 남중국해 분쟁에 관련해 여론몰이를 하고 긴장 정세를 고조시켰는데 남중국해 안정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는 '선진국의 경제현안을 논의하는 플랫폼'이라는 G7의 역할에도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화 대변인은 또 G7이 어떤 방식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어떤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자신의 일이지만 다른 국가의 이익을 해쳐서는 안되고 지역의 긴장 정세를 악화시켜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진행 중인 활동은 완전히 주권 범위 내에서 있는 일이고 합법적이며 논란이 되지 않은 일"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중국은 이미 수차례 항행의 자유가 종횡무진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면서 "개별 국가가 항행의 자유를 내세워 중국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것을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G7 정상들은 이날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중국을 직접 언급하지 않고 "남중국해와 동중국해의 상황을 우려하며,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내용의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한편 같은 날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히로시마 방문에 우회적으로 불만감을 드러냈다.

 왕이 부장은 "히로시마에 관심을 가질만한 가치가 있지만 더욱 잊어서 안되는 것은 난징대학살이 벌어진 난징"이라고 말했다.

 그는 피해자들이 동정받아야 마땅하지만 가해자들은 영원히 자신의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며 일본을 우회적으로 비난했다.

 화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오바마 히로시마 방문에 관련된 질문을 받고 왕 부장이 이미 우리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