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빅데이터MSI]빅데이터MSI 톱5…LG전자·현대상선·두산·에쓰오일·SK하이닉스

등록 2016.05.30 09:03:43수정 2016.12.28 17:07: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레벨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LG전자·현대상선·두산·에쓰오일·SK하이닉스가 30일 오전 현재 기준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에 올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30일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으로 분석해 뽑아낸 빅데이터 MSI(Market Sentiment Index)에 따르면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MSI로 볼 때 긍정적 레벨에 해당하는 5~7단계 종목은 이날 총 59개다.

 250종목 가운데 이날 MSI 톱5 유망주는 LG전자·현대상선·두산·에쓰오일·SK하이닉스이다.

 LG전자 MSI는 지난 27일 6단계에 이어 이날 7단계로 기록해 최근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1분기 깜짝실적에 이어 2분기에도 호실적을 달성할 것이란 전망에 투자심리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052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보다 65.5% 증가했다. 다만 스마트폰 사업이 관건으로 지목된다.

 동부증권 권성률 연구원은 LG전자에 대해 "2분기 관건은 G5 판매와 MC사업부인데, 본격적인 스마트폰 물량 공급이 이루어진 5월부터의 성과가 과연 어떻게 나올지가 중요하고 이에 따라 LG전자 주가도 기로에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상선 MSI는 지난 27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현대상선은 30일 용선료 인하를 위한 최후 협상에 들어간 상태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투자자들 사이에선 낙관적인 기대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에서는 빠르면 이날 중으로 진전된 상황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초 용선료 인하 목표율인 30%에는 미치지 못하는 20%대 전후에서 마무리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서울=뉴시스】김주아 기자 =

 두산 MSI는 지난 27일에 이어 이날도 7단계를 기록했다. 두산은 작년에 계열사들의 구조조정을 실시하며 몸집 줄이기에 나선 결과 올해 1분기 흑자로 돌아섰다. 계열사마다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데다 밥캣 상장을 앞두고 있어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양형모 연구원은 두산에 대해 "그룹의 연결실적 턴어라운드가 1분기에 시작됐고 2분기 이후 가속화 될 전망"이라며 "주요 자회사인 두산중공업은 대형프로젝트 완료로 매출액이 감소했지만 고정비 절감과 저수익성 공사 완료로 수익률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에쓰오일도 지난 27일과 이날 연속 7단계를 기록했다. 에쓰오일은 1분기에 실적이 크게 개선된 상황에서 최근 과감한 투자를 결정한 게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에쓰오일은 지난 26일 4조8000억원을 들여 울산에 석유화학 복합 단지 구축하는 로드맵을 발표 한 바 있다.

 SK하이닉스 MSI는 지난 27일 6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SK하이닉스 주가는 1년 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저가 매수세 기대감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7단계 종목으로는 KB금융, KCC, LG디스플레이, LG화학, OCI, SK이노베이션, SK케미칼, 고려아연, 국도화학, 농심, 대한항공, 두산엔진, 롯데칠성, 롯데케미칼, 무학, 빙그레, 삼성물산, 삼성생명, 아이에스동서, 하나금융지주, 한국단자, 한국철강, 한세실업, 한화케미칼, 한화테크윈, 현대모비스, 효성 등이 올랐다.

 또 LG상사, LG생활건강, LS, LS산전, POSCO, 동부화재, 락앤락, 롯데제과, 롯데푸드, 삼성전자, 오뚜기, 이마트, 풍산, 한국전력, 한진중공업, 현대제철은 6단계를 기록했다.

이슈

 아울러 LG, LG하우시스, NAVER, SK텔레콤, 남양유업, 녹십자, 오리온, 한화생명, 현대산업, 후성, 휴켐스는 5단계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 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