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국민의당, 보이지 않는 '사드 출구전략'에 고심

등록 2016.07.23 09:15:00수정 2016.12.28 17:24: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진행 중인 사드 반대 장외 필리버스터를 이어가고 있다. 2016.07.2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당사에서 진행 중인 사드 반대 장외 필리버스터를 이어가고 있다. 2016.07.21  [email protected]

당론 관철 묘수 없어…물러서면 비판 직면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정한 국민의당이 '출구전략 부재'로 고민에 빠졌다.

 사드반대 당론을 관철하자니 자체 필리버스터까지 진행한 상황에서 더 이상 공세를 이어갈 동력이 없고, 이대로 사드 이슈가 수그러드는 걸 방관하자니 사드 문제를 당 위기에 이용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는 것이다.

 국민의당은 앞서 더불어민주당에 정부의 사드 관련 국회 비준동의안 제출을 요구하는 촉구결의안을 내자고 제의했지만 더민주로부터 마땅한 응답은 받지 못한 상황이다.

 그나마 더민주가 국회 내 사드대책 특위 설치를 거론했지만, 새누리당이 이에 응할 가능성이 낮아 실제 특위가 구성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가 사드배치 반대 성명을 내며 언급한 외통위-국방위 연석회의 역시 같은 맥락에서 실현이 어려워 보인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여기서 (사드배치 반대를) 중단할 수 없다, 우리는 계속 하겠다"며 의지를 드러내고 있음에도 현실적으로 동력을 이어갈 묘수가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대로 주말이 지나 사드 이슈가 가라앉는 상황을 지켜보고만 있을 수도 없다.

 국민의당은 교섭단체 3당 중 가장 먼저 사드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정해 공세에 나선 바 있다. 그런데 성주군민이 상경집회까지 하는 상황에서 사드반대 공세를 약화할 경우 자칫 '김수민 사태' 가리기에 사드 이슈를 이용했다는 비판이 나올 수도 있다.

 한편 진퇴양난에 빠진 현 상황에서 당내에선 사드배치 반대 당론 유지에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사실상 사드 철회가 요원한 상황에서 자칫 계속 반대를 외치다 오히려 발목이 잡힐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국민의당이 창당 당시 '중도'와 '안보는 보수'를 표방했던 점을 고려하면 사드 이슈가 이대로 수그러드는 게 유리하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 당 소속 한 의원은 "주말이 지나면 사드 동력이 사라질 것으로 보여 안타깝다"면서도 "우리 당의 정체성을 고려하면 정무적 판단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드반대 당론으로 인해 국민의당이 국회에서 자칫 '성주의 대변자' 역할을 맡는 결과가 되리라는 우려도 있다. 사드 철회가 요원한 이상 해결이 어려운 문제를 당이 상시적으로 떠안고 가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성주군민들이 상경집회를 하는 상황에서 국민의당이 지나치게 개입할 경우 당 지지층 한 축인 중도표를 대거 잃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이와 관련 한 국민의당 초선 의원은 "우리가 자꾸 성주에 관여하면 안 된다"며 "성주군민들이 서울에 올라와 집회를 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참여도 자유의사에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도 "성주 방문을 해야 하지만 현지 사정 등을 고려해 협의를 해봐야 한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다만 "사드는 원칙 문제이기 때문에 사드배치 반대 입장을 계속 고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