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北 연일 '사드' 비난…공조와해·남남갈등 부추겨

등록 2016.07.23 11:51:34수정 2016.12.28 17:24: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북한 조선중앙TV는 15일 최근 중국 내 북한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사건에 대해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외무성 대변인의 대답을 통해 답변을 내놓았다. 조선중앙TV는 "우리 공민들을 강제 억류하고 있는 남조선 당국의 비인간적 처사는 인권협약에 규정돼 있는 권리를 부정하는 반인륜 범죄이다"며 "유엔과 국제인권기구가 이들을 북으로 돌려보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도했다. 2016.05.15. (사진=조선중앙TV)  photo@newsis.com

"흡수통일 야망 흉악한 기도…서푼짜리 기만술책"  사드 배치로 동북아 핵전쟁 위기 현실적 '주장'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북한이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한 비난 공세를 멈추지 않고 있다.

 북한은 조선평화옹호전국민족위원회 대변인 담화를 통해 "사드를 배치하려는 것은 공화국을 힘으로 압살하고 흡수통일 야망을 이뤄보려는 흉악한 기도의 발로이며, 군사적 패권을 확보하려는 미국에 추종해 민족 운명을 외세에 내맡기는 친미매국역적행위"라고 비난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3일 보도했다.

 담화는 또한 "사드 배치가 그 누구의 '핵 및 미사일 위협' 때문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미국 핵전쟁 장비를 남조선에 끌어들여 동북아시아 지역에서의 전략적 우위를 차지하고, 임의의 순간에 공화국과 주변 나라들에 핵선제공격을 가해 세계를 제패하려는 흉악한 기도를 가리기 위한 서푼짜리 기만술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을 방어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려는 미국의 입장이 반영됐다고 주장함으로써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공조를 와해시키려는 의도가 담긴 것이다.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 기류를 적극 활용하겠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담화는 사드 배치가 남한에도 해를 끼칠 거라고 주장하며 남남(南南)갈등까지 부추기려는 모양새다.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한 남한 내 반대 여론을 확대하려는 의도가 깔렸다는 분석이다.

 담화는 "남조선은 미제침략군에게 부지와 시설물 제공은 물론 건설비, 군수지원비, 운용비용 등 천문학적 액수에 달하는 혈세를 섬겨 바치지 않으면 안 되게 됐다"며 "그로 인한 경제적 부담은 고스란히 남조선 인민들이 들쓰게 됐다"고 호도했다.

 이어 "사드는 강력한 전자기파와 소음공해로 주변 지역 주민의 생명안전에 위험을 조성하고, 주위 환경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한다"며 "이로 하여 많은 나라에서 백해무익한 괴물로 배척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담화는 "박근혜역도가 극악무도한 동족대결야망을 이루어보려 발악하고 있지만 온 민족 앞에 씻을 수 없는 죄악을 덧쌓은 것으로 하여 종국적 멸망을 면할 수 없다"며 "사드와 같은 고철덩어리로 우리의 정의의 불소나기를 조금이라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보다 더 큰 오산은 없다"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전체 조선민족은 박근혜패당의 사드 배치책동을 추호도 용납하지 말고 단호히 저지파탄시키기 위한 투쟁에 한 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할 것"이라고 선동했다.

 한편 북한은 오는 24~26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리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 관련 외교장관회의에 리용호 외무상을 보내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할 예정이다. 북한은 이 자리에서도 사드 배치에 대한 비난 입장을 밝히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공조를 이완시키려 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