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발전 공기업, 무늬만 사장 공모 '논란'

등록 2016.10.13 06:59:53수정 2016.12.28 17:46: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김정환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한국남동발전, 한국서부발전 등 발전 공기업 3개사 신임 사장 선정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각 사에서 '1순위'로 거명되는 후보를 두고 '낙하산'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각 사는 임원추천위원회를 열어 후보를 3배수로 압축했다.

 한수원은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전 제1차관, 이영일 한수원 사업본부장, 태성은 전 한전KPS 사장 등이, 남동발전은 장재원 한전 전력계통본부장, 정석부 전 남동발전 기술본부장, 권순영 전 남동발전 기술본부장 등이, 서부발전은 정하황 전 한수원 기획본부장, 김동섭 서부발전 기술본부장, 정영철 서부발전 기획관리본부장 등이 각각 이름을 올렸다. 

 이들 중 한수원은 이관섭 전 차관. 남동발전은 장재원 본부장, 서부발전은 정화황 전 본부장 등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관섭 전 차관은 1961년 대구에서 태어났다. 경북고·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해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산업부 산업정책실장 등을 역임하고 2014년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산업부 1차관으로 봉직했다.

 장재원 본부장은 1959년 대구 출생이다. 경북고·서울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전력 분야 명문대로 꼽히는 미국 렌셀러폴리테크닉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전에서 송변전건설처장을 지내고 지난해 3월부터 현직을 수행하고 있다.

 정하황 전 본부장은 1956년 대구 출생이다. 대구 계성고·중앙대 행정학과·고려대 경영대학원(석사)를 졸업했다. 한전 기획처장, 대외협력실장 등을 거친 뒤 한수원으로 자리를 옮겨 기획본부장으로 봉직했다.

 논란은 먼저 이들 세 사람 모두 특정 지역 출신이라는 데서 불거졌다.  

 또한 출신 고등학교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전 차관과 장 본부장이 특정 학교 선후배 사이다.  

 이뿐만 아니다. 

 이 전 차관은 차관을 그만두고 불과 2개월 만에 굴지의 공기업 수장으로 유력시되고 있다. 이는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산업부 차관 출신 중 상당수가 '관피아 방지법(공무원의 민간 재취업을 제한하는 공직자윤리법)' 영향으로 재취업하지 못한 것과 대조적인 경우다. 특혜 시비가 이는 이유다.   

 장 본부장은 본부장 기본 임기 2년을 아직 못 채운 상황에서 자회사 사장 응모를 위해 사퇴하는 것이어서 그 짧은 기간 CEO 역량을 제대로 기를 수 있었겠느냐는 의문이 따라붙는다.

 정 전 본부장은 여권의 한 유력 정치인과 인연이 있다고 알려져 눈총을 받고 있다.

 더 나아가 일각에서는 이들을 두고 '전문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같은 발전 공기업이라고 해도 역할과 성격이 모두 다른데 발전사 출신이라고 전문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는 없다"는 주장이다.

 특히 관료 출신에 대해서는 더욱 의구심을 제기한다. 이에 대해 기재부 한 관계자는 "각 사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선정한 후보인 만큼 전문성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바른사회시민회의 김영훈 경제실장은 "관피아 방지법, 각 공공기관 내 임원추천위원회 등 제도가 마련됐지만 많은 허점으로 제구실을 못 하면서 인사철마다 낙하산 인사, 지역 편중 인사 논란이 되풀이 하고 있다"면서 "정권 말기 공공기관장 막차를 타야 한다는 분위기가 팽배한 만큼 보은 인사, 정실 인사를 뿌리 뽑겠다는 임면권자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한 때다"고 짚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민의 당 간사인 손금주 의원은 "지역 편중성 인사는 국민 통합을 역행하며 국론 분열을 일으킨다. 전문성이 결여한 낙하산 인사는 해당 공공기관의 경영효율성을 저하하고 종사자의 사기를 저하한다"며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할 구태"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들 3개 사 외에도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국무역보험공사, 원자력환경공단, 한국원자력연료, 전기안전공사, 한국전력 등 공공기관이 앞으로 줄줄이 새로운 사장 공모에 들어가게 된다.

 공공기관장은 3배수 후보군을 대상으로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심의·의결해 후보를 정하면 산업부 장관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