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김병기 "국정원, 朴대통령-김정일 회담 내용 공개하라"

등록 2016.10.20 17:59:32수정 2016.12.28 17:48: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더불어민주당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이완영 간사가 국가정보원 국정감사에 대해 거짓 브리핑을 했다며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응천, 김병기, 신경민, 이인영 의원.  이 간사는 지난 19일 국가정보원에 대한 국감을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이병호 국정원장으로부터 2007년 김만복 전 원장이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합의 당시 북에 의견을 묻자고 제안했고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수용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2016.10.20.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더불어민주당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이완영 간사가 국가정보원 국정감사에 대해 거짓 브리핑을 했다며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응천, 김병기, 신경민, 이인영 의원.  이 간사는 지난 19일 국가정보원에 대한 국감을 마친 뒤 브리핑을 통해 이병호 국정원장으로부터 2007년 김만복 전 원장이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합의 당시 북에 의견을 묻자고 제안했고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수용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2016.10.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된 노무현 정부 당시 관련 기록을 모두 공개하는 대신, 국정원이 보유중인 '2002년 박근혜-김정일' 4시간 비공개 회담 내용을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김 의원은 이날 개인 성명을 통해 "어제 국정원장의 발언으로 국정원은 또다시 정쟁의 핵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자료 공개라는 극약 처방 밖에 남지 않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논란과 관련, "국정원은 관련기록을 원본을 조작·훼손·변조하지 말고 국민들 앞에 있는 그대로 공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며 "북한인권결의안과 관련된 대북전통문이 발송된 날짜와 내용, 그리고 북한이 보내온 전통문을 모두 밝히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원장은 국정감사장에서 '지금은 공개할 시기가 아니다'라는 묘한 여운을 남기는 발언을 했다. 원본 그대로 공개하겠다면 지금 해야 한다"며 "내년에 공개하겠다면 분명 원문을 변조 또는 조작해서 공개하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어 박 대통령이 지난 2002년 미래한국연합 대표 자격으로 방북, 김정일과 4시간 동안 비공개 회담을 한 사실을 거론하며, "박 대통령은 무엇 때문에 일행을 제쳐두고 단독으로 면담을 했는지 그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그리고 이 면담에서 과연 무슨 내용의 대화가 이뤄졌는지도 낱낱이 밝혀줘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그는 특히 "국정원은 당시 박 대통령 귀환 후에 방북시 있었던 모든 내용을 디브리핑 받았는데 그 동안 비공개했던 모든 자료와 기록을 공개하길 바란다"며 "박 대통령이 방북 전후 정부에 제출한 방북신고서와 방북결과보고서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이 정부와 새누리당이 선거철을 맞아 또 다시 종북놀음·색깔놀음은 물론 제1야당의 대선후보에 대해 내통과 같은 용납할 수 없는 언어를 동원하고 있는데 이런 일이 계속 자행된다면 우리 당은 누가 진짜 북한과 내통하고 북한에 비굴한 모습을 보였는지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끝까지 밝혀내고야 말겠다"고 경고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