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제

[빅데이터MSI]빅데이터MSI 톱5…현대상선·포스코·삼성엔지니어링·OCI·빙그레

등록 2016.12.13 09:28: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8시 시황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13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현대상선·포스코·삼성엔지니어링·OCI·빙그레가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Market Sentiment Index)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종목 가운데 현대상선 MSI 레벨은 지난 12일 5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현대상선 MSI 레벨은 지난 12일 5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현대상선은 글로벌 해운동맹인 '2M'(머스크, MSC)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었다.

 현대상선 유창근 사장은 지난 12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상선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향후 2~3년간 내실을 다진 뒤 아시아·미주 시장 경쟁력을 키워 글로벌 치킨게임에서 ‘최후의 승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 MSI 레벨은 지난 12일 5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포스코는 내년 철강산업 호조 전망에 힘입어 최근 주가가 28만원대까지 치솟은 상태다. 이에 따른 투자심리 개선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레벨

 삼성엔지니어링 MSI 레벨은 지난 12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박용희 연구원은 지난 6일 삼성엔지니어링에 대해 "수주잔고는 9조7000억원으로 매출액대비 1.5배 수준으로 프리미엄을 주기는 힘든 구간"이라며 "유가 상승에 따른 중동 발주 기대 와 북미 시장 진출 가능성 부각으로 수주 모멘텀은 단기적으로 대두될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OCI MSI 레벨은 지난 12일 4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OCI는 최근 미국 내 자회사가 OCI Solar San Antonio 6 LLC를 매각한 바 있다. 처분금액은 4508억원이다.

 빙그레 MSI 레벨은 지난 12일 5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IBK투자증권 김태현 연구원은 내년 빙그레 실적에 대해 "가공유 판매량 확대로 냉장부문(유음료)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며 "내년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8313억원(2.8% 증가), 401억원(6.1% 증가)을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요종목 중에선 삼성전자 MSI 레벨은 지난 12일 3단계에서 이날 4단계로 소폭 상승했다. 삼성전자 주가는 최근 179만원까지 오르면 사상최고치 행진을 이어가다가 최근 이틀 연속 숨고르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의 평택공장 증설 지연에 대한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롯데쇼핑 MSI 레벨은 지난 12일 5단계에서 이날 6단계로 상승했다. 롯데쇼핑 주가는 이달 초 중국 정부이 롯데쇼핑 매장 불시점검 영향으로 급락한 이후 최근 조금씩 회복하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따른 투자심리 개선으로 풀이된다.

이슈

 신세계 MSI 레벨은 지난 12일 6단계에서 이날 4단계로 하락했다. 미래에셋대우 이준기 연구원은 "백화점은 출점 효과와 온라인 매출 증가 등으로 내년에도 15%의 매출 성장률이 예상되고 영업이익은 13.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면세점은 일매출의 빠른 증가로 연간 7000억 이상 매출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이익률은 레버리지 효과로 개선되면서 영업적자가 올해 대비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대상 MSI 레벨은 지난 12일 3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하락했다. 동부증권 차재헌 연구원은 "대상과 F&F의 합병이 12월 1일자로 완료됐고, 식품부문과 소재부문의 별도 경영체제가 도입됐다"며 "구조개편 노력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일 것으로 추정하지만 중장기적 관찰이 필요할 것"이라고 중립적으로 판단했다.  

 한편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