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홍수처럼 넘쳐나는 대부업 광고…"무분별 대출 우려"

등록 2011.11.29 06:00:00수정 2016.12.27 23:0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천정인 기자 = 대부업체(제3금융권)들이 친숙한 이미지로 탈바꿈해 일상생활 속까지 파고 들면서 피해를 입는 서민들이 늘고 있다.

 특히 몸집이 큰 대부업체들이 연예인을 전면에 내세운 TV 광고 등으로 서민들을 공략해 무분별한 대출을 양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부업체 규모 꾸준히 늘어…피해자도 ↑

 2004년 TV 광고를 시작으로 대부업체들의 규모는 꾸준히 커지고 있는 추세다. 금융위원회 등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 3월 말부터 2010년 12월 말까지 대부업체의 대출 규모는 4조5000억여원에서 7조5500억여원으로 67.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대부업체 이용자들의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110콜센터의 사금융 피해 관련 상담 현황 중 사금융 피해 관련 상담건수는 모두 1100여건으로 그 중 대부업 관련 상담이 약 96.5%를 차지했다.

 전문가들은 대부업체 이용자들의 피해가 증가하는 원인 중 하나로 이미지를 강조한 TV 광고를 꼽는다. TV 광고를 통해 이미지를 긍적적으로 탈바꿈하고 현실을 미화시켜 이용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만든다는 지적이다.

 참여연대의 'PP 대부업 매출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0년 7월 기준으로 시청자들은 30분에 한 번 꼴로 대부업 광고에 노출되고 있다. 누구나 TV에서 손쉽게 대부업 광고를 볼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 이용자들 대부분도 TV 광고를 통해 대부업체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한국대부금융협회가 2009년 11월부터 3개월간 대부금융을 이용한 58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부금융사를 알게 된 경로가 케이블TV 등 TV 광고였다는 응답이 39%로 가장 많았다.

 심지어 금융위원회의 대부업 실태조사 결과 2010년 12월 말 기준으로 전체 대부업 이용자의 24%는 일반 은행 대출(신용대출)에서 신용등급상 불이익을 받지 않는 신용등급 5등급 이상인 사람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연대 사회경제팀 김진욱 간사는 "광고의 특성상 노출이 많이 될 수록 시청자들은 거부감이 없어지게 된다"며 "굳이 대부업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사람들까지 급전이 필요할 때 대부업을 찾게 된다"고 우려했다.
 
 ◇적절한 규제책 없어…전문가들 "과장 광고 조심해야"

 상황이 이러한 데도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당국은 대부업 광고에 대한 감시·규제를 소홀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에 따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009년부터 2011년 6월까지 1000여건이 넘는 방송광고 심의 중 대부업 광고는 단 1건을 심의했다.

 이마저도 과장 광고 등에 대한 심의가 아니라 광고 속 비명이 혐오스럽다는 내용의 '의견 제시' 수준으로 그쳤던 것으로 드러났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대부업 광고와 관련된 규제는 대부업법에서 근거하고 있는 것이 전부"라며 "그 외 별다른 제재를 가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대부업에 대한 경각심과 문제 의식을 일깨우기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한 목소리로 말한다.

 금융소비자협회 백성진 사무국장은 "예전에 비해 이미지가 좋아졌다고 해도 대부업의 본질은 결국 '사채업체'에 불과하다"며 "서민금융이라는 그들의 거짓말에 속아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부금융이 후크송과 유명 연예인을 동원한 TV광고를 통해 시민들의 생활 깊숙히 침입해 대부업의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그들의 논리를 퍼트리고 있다"며 "대부업 대출을 하게 되면 가정 경제가 무너지게 될 가능성이 크다. 대부업 대출을 지양하는 것이 상책"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에 대해서도 "대부업 광고가 서민들의 경제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TV 광고를 할 때 그 위험성을 알릴 수 있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