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정부 블라인드 채용 추진···재계 "의도 좋지만 현실성 글쎄"

등록 2017.06.22 14:44: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수석 보좌관회의가 열린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6.22.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수석 보좌관회의가 열린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6.22. [email protected]

"스펙 제외한다는 취지 좋아···일률적 가능할 지는 의문"

【서울=뉴시스】산업부 = 재계는 문재인 대통령이 블라인드 채용제도 공식 발표 후 민간 대기업까지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권유한데 대해 현실화가 가능할 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채용을 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정부의 결정만으로 가능하니 그렇게 추진해주고, 민간 쪽은 법제화되기 전까지 우리가 강제할 수 없다"면서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일단 재계는 새 정부가 제도를 이행하는 의도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재계 관계자 A는 "기회는 평등할 것, 과정은 공정할 것을 강조한 문재인 정부의 철학이 반영된 조치로 여겨진다"며 "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스펙보다 능력과 창의성 등을 강조하는 채용 절차를 강조하고 있어서 블라인드 채용 방식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 B 역시 "SK, 포스코 등 이미 스펙을 고려하지 않고 사원을 선발하는 기업들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더 늘어난다면 그 효과에는 적극 공감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공정 경쟁이라는 취지 자체에는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할 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다는 입장도 있다.

 재계 관계자 C는 "확대될 수는 있겠지만 블라인드 채용을 권고한다는 게 큰 의미가 있는 지 모르겠다"며 "사실 완전한 블라인드 채용은 직무 특성 등에 대한 고려가 없어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예컨대 법무직이나 회계직, 해외영업 등 특수 스킬이 필요한 경우에는 최소 검증 항목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일률적인 적용은 결국 탁상행정으로 그칠 수 있지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재계 관계자 D 역시 "청년 고용시 능력 외의 조건에서 차별을 하지 않겠다는 새로운 정부의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민간 기업들도 이를 적극 도입할 수 있을 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채용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거나, 일정 이상의 스펙을 요구하거나, 또는 일정 이상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이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들을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블라인드 채용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