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엔씨소프트·LG생활건강·이마트·금호타이어·유한양행

등록 2017.09.21 08:59: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엔씨소프트·LG생활건강·이마트·금호타이어·유한양행

시장심리 워스트5, 우리은행·카카오·현대모비스·한국전력·롯데쇼핑

【서울=뉴시스】정옥주 기자 = 21일 오전 빅데이터 시장심리지수(MSI)가 가장 높은 톱5로 엔씨소프트·LG생활건강·이마트·금호타이어·유한양행 등이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로 우리은행·카카오·현대모비스·한국전력·롯데쇼핑이 선정됐다.

뉴시스와 코스콤이 주요 상장기업 250곳에 대해 공동 분석해 산출해 낸 빅데이터 MSI(http://m.newsis.com/stock.html, 모바일 전용)로 전 거래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데이터를 취합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날 톱5에 선정된 엔씨소프트 MSI레벨은 전 거래일 3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올랐다. 

엔씨소프트는 신작 리니지M 출시 효과 등으로 올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이 시장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동희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리니지M의 일매출액은 지난 6월21일 출시 이후 안정적으로 잘 유지되고 있다"며 "리니지M 매출액이 온기가 반영되는 첫 분기인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7245억원, 302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233%, 363.9% 증가한 것으로 추정돼 컨센서스에 대체로 부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날 엔씨소프트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게임, 연속, 흑자, 기업, 피규어, 국내, 리니지, 매출, 모바일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자리했다.

LG생활건강 MSI레벨은 전 거래일 2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뛰어올랐다.

이는 전날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2000년 이후 반기보고서를 제출한 233개사를 조사한 결과 LG생활건강, 엔씨소프트 등 14개사가 60분기 이상 연속 흑자를 기록 중이라고 밝힌 영향으로 해석된다.

LG생활건강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연속, 흑자, 혈관, 효과, 기업, 노화, 단백질, 질환, 실적 등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MSI레벨은 전 거래일 6단계에서 이날 7단계로 상승했다.

이마트는 이날 오전 홍콩 슈퍼마켓 체인인 '웰컴'(Welcome)과 정식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오는 22일부터 웰컴사의 슈퍼마켓에서 피코크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 이마트가 전날 청년상인 소득증대와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 등과 중소벤처기업부 후원으로 2017 이마트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를 개최한다고 밝힌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이마트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는 스타상품, 중소기업, 상품, 청년상인, 중국, 전통시장, 매각, 단지, 개발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자리했다.

금호타이어 MSI 레벨은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도 7단계를 유지했다.

이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 20일 금호타이어 구조조정과 관련해 "이해당사자들이 모두 협조해서 고통을 분담한다면 충분히 회생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한다"며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은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금호타이어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회장, 회생, 가능성, 매각, 자구안, 산업은행, 자구계획안, 구조조정, 평가, 채권단 등으로 나타났다.

유한양행 MSI 레벨도 전 거래일 7단계에서 이날 7단계에 올랐다.

유한양행 역시 전날 CEO스코어 조사 결과에서 지난 2000년 이후 올해2분기까지 70분기 연속 영업흑자를 낸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이 시장심리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전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유한양행을 포함한 제약주가 일제히 강세를 나타낸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 2일 유한양행은 유가증권시장에서 전일 대비 5000원(2.22%) 오른 23만원에 장을 마쳤다.

유한양행과 관련해 이날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연속, 흑자, 기업, 중국, 국내, 실적, 영업이익 등이 선정됐다.

반면 가장 낮은 워스트5는 우리은행·카카오·현대모비스·한국전력·롯데쇼핑 등으로 집계됐다.

 [빅데이터MSI]시장심리 톱5···엔씨소프트·LG생활건강·이마트·금호타이어·유한양행

우리은행 MSI 레벨은 전 거래일 4단계에서 이날 1단계로 떨어졌다.

우리은행 관련 온라인상 키워드는 금융, 지원, 방안, 서비스, 포용적, 생산적, 기여, 기업, 지주사, 환율 등이 상위에 올랐다.

카카오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1단계에 그쳤다.

카카오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기술, 서비스, 번역, 적용, 아이, 북한, 플랫폼, 중국, 국내, 오픈 등이다.

현대모비스 MSI 레벨 역시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1단계에 머물렀다.

현대모비스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흑자, 연속, 기업, 삼성바이오로직스, 실적, 변화, 자동차, 시총, 분기, 지배구조 등으로 나타났다.

한국전력 MSI 레벨도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1단계에 자리했다

 한국전력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로는 실적, 주가, 영업이익, 건설, 에너지, 연료비, 컨센서스 등이 추출됐다. 

롯데쇼핑 MSI 레벨은 전 거래일 1단계에서 이날도 1단계에 그쳤다.

롯데쇼핑과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주로 언급된 키워드는 막걸리, 중국, 기업, 연속, 흑자, 실적, 롯데마트, 국내, 연구원 등이다.

뉴시스와 코스콤은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집된 개별 종목 관련 빅데이터를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해 점수화한 다음 이를 최근 1년 간 흐름과 비교해 지수를 산출했다.

MSI산출 대상은 코스피 200종목과 코스피 지수, 코스닥 50종목과 코스닥 지수 등 250개 개별 종목이다.

MSI는 1단계 '매우 나쁨', 2단계 '나쁨', 3단계 '약간 나쁨', 4단계 '보통', 5단계 '약간 좋음', 6단계 '좋음', 7단계 '매우 좋음' 등 총 7단계로 분류한다.

한편 8월1일부터 선보인 빅데이터 MSI 모바일 전용 버전은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뉴시스'앱을 내려받거나 뉴시스 모바일 홈페이지(m.newsis.com)에 접속한 뒤 메인화면의 '빅데이터 MSI'를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 빅데이터 MSI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에는 다양한 국내외 변수가 존재하며, 한 지표로만 판단하면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