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김성태 "원구성 협상, 민주당과 2·3중대 요구가 장애물"

등록 2018.07.04 10:11: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타결 시점은 각 정당 욕심 사그라질 때…지금은 너무 강해"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04.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유자비 정윤아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4일 하반기 국회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2·3중대의 요구가 원구성 협상에 엄청난 장애물이 되고 있다"며 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다음 주 초까지 후반기 원구성 패키지 합의를 강력하게 희망하고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입법기능마저 국가·기관권력에 의해 문재인 정권의 손아귀에 다 넘어간다면 대한민국은 이제 완전히 한쪽으로 치우친 나라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의 2, 3중대를 자처하는 정당에선 야당으로서의 역할과 지위를 갖고 있는 것인지, 민주당에 빌붙어 기생하는 정당으로서 자신들의 지위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인지 명확히 답하라"라고 촉구했다.

   김 권한대행은 그러면서 "야당이면 야당답게 후반기 원구성이 이뤄지도록 협조를 당부한다"며 "지나친 욕심과 주장은 후반기 원구성이 지연되게 하고, 국민들의 원성은 국회 모두가 떠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은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재차 "각 당 입장만이 난무하는 원구성 협상이 되면 시간이 길어진다. 그래서 후반기 원구성 협상 타결 시점은 각 정당들의 지나친 욕심과 주장들이 사그라질 때(일 것)"라며 "지금은 제가 볼 땐 각 정당 욕심과 주장들이 너무 강하다. 이 상태에선 협상의 합의가 잘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권한대행은 3일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31년만의 (개헌) 기회를 찬 건 한국당'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한국당이 차버린 것은 31년만의 기회가 아니라 31년 만에 기회를 독점하려는 대통령의 아집이었다"며 "나만 옳다는 독선으로 31년만의 기회를 대통령이 독점하려거나 그것이 안 된다고 기회를 걷어차는 것은 국민을 위한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은 선거구제 개편에 관한 전향적인 입장을 통해 선거제도의 대변혁을 이끌어내고 그 중심에 서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 권한대행은 문 대통령을 향해 "문재인 정권은 국내적으로는 탈원전 정책을 가져가면서 국외적으로는 원전 수주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탈원전 정책을 내려놓고 국민들과 산업현장에서 더 이상 전기요금 인상을 걱정하지 않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혁신 비대위원장 후보에 다양한 인물들이 거론되며 희화화 우려가 나온다는 지적에 대해선 "우리 당을 쇄신하고 변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각을 집합시키는 것이고 이 중에서 선택이 이뤄지는 관점"이라며 "희화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지만 진정한 것은 한국당의 쇄신과 변화를 위한 몸부림으로 봐 달라"고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