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은 "올 취업자 증가, 18만명 전망…하반기 고용 나아질 것"

등록 2018.07.12 13: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일자리 정책 등에 힘입어 서비스업 중심으로 개선

"예년처럼 30만명대 취업자수 증가폭 기대하긴 어렵다"

성장률 2.9%로 수출·소비 중심 양호한 성장세 유지 전망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8.07.12.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18.07.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조현아 기자 = 한국은행이 올 하반기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힘입어 고용 사정이 점차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취업자수 증가폭이 하반기에 확대되면서 연간 18만명을 기록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은이 12일 발표한 '2018년 하반기 경제전망'에 따르면 상반기 고용여건은 취업자수 증가폭이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14만명에 그치면서 부진한 모습을 나타냈으나, 하반기 21만명으로 확대돼 점차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간 취업자수 증가폭은 18만명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이는 지난해 취업자수 연간 증가폭(32만명)에 비교하면 크게 낮은 수준인 것이다. 내년도 취업자수 증가폭은 올해보다 상승한 24만명으로 예측됐다.

한은은 "정부의 일자리 정책 등에 힘입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고용여건이 점차 개선될 전망"이라며 "개선 속도는 완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동차 등 일부 업종의 업황 부진과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제조업 고용이 전체 취업자수 증가폭을 제약할 것으로 내다봤다.실업률은 올해와 내년 모두 3.8%로 지난해 수준(3.7%)보다는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고용쇼크'로 불릴 정도로 나빠진 고용사정이 앞으로 크게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앞서 통화정책방향 발표 이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내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 속도 등을 감안할 때 국내 고용사정이 예년과 같은 30만명 내외의 취업자수 증가폭을 기대하기는 어렵게 됐다"며 "최근의 고용 상황이 일부 업종이 부진한 영향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구조적인 요인이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한은 "올 취업자 증가, 18만명 전망…하반기 고용 나아질 것"


국내 수출과 소비는 개선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됐다. 상품수출은 글로벌 교역 개선세에 힘입어 올해 3.5%(상반기 3.0%, 하반기 4.0%)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지난해(3.8%)에 이어 높은 수준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됐다. 내년에도 3.5%의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수입 성장률은 올해 3.0%로 예측됐다.

민간소비는 연간 2.7%로 안정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겠지만, 상반기(3.1%)에 비해 하반기(2.2%) 소폭 낮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부진한 고용사정과 가계 원리금 상환 부담 증가 등이 민간소비의 제약요인으로 꼽혔다.

설비투자는 둔화되고, 건설투자는 조정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나타났다. 반도체 투자에 따른 기저효과와 전반적으로 보수적 투자가 예상되면서 올해 설비투자 증가율은 1.2%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해 연간 설비투자 증가율인 14.6%에 비해 크게 뒤쳐지는 것이다.

건설투자도 -0.5%의 증가율로 지난해(7.6%)보다 꺾일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전망치는 -2.2%로 더 악화될 것으로 분석됐다.지식재산생산물투자 증가율 전망치는 올해 2.7%, 내년 2.6%로 나타났다.

이에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은 2.9%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당초 지난 4월 전망된 3.0%에 비해 0.1%p 하향 조정된 것이다. 내년에는 2.8%의 성장률로 올해보다 낮아질 것으로 관측됐다. 성장에 대한 지출부문별 기여도를 보면 수출은 1.2%p로 지난해(0.3%p)보다 올라가고, 내수는 1.7%p로 지난해(2.8%p)보다 낮아질 전망이다. 

한은은 "올해 국내 경제는 투자가 둔화되겠으나 수출이 양호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소비도 개선흐름을 보이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며 "내년에도 수출과 소비 증가세로 잠재 수준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성장경로상 상방 리스크로는 주요국 확장적 재정정책, 투자 증가세, 정부 경제활성화 대책 등이 꼽혔고, 하방 리스크로는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수출여건 악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화로 인한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이 지목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