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방위력 증강하는 일본, 2022년 '우주부대' 창설

등록 2018.11.20 10:21: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위성·로켓 잔해 감시 위한 우주상황감시체제 구축


【서울=뉴시스】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14일 자위대의 날을 맞아 도쿄 북쪽 아사카(朝霞) 육상자위대 훈련장에서 관열식을 갖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훈시에서 "모든 자위대원이 자부심을 갖고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정치인의 책임"이라며 헌법 개정에서 자위대를 명기하는 것에 대해 거듭 의욕을 나타냈다. 2018.10.18.

【서울=뉴시스】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14일 자위대의 날을 맞아 도쿄 북쪽 아사카(朝霞) 육상자위대 훈련장에서 관열식을 갖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훈시에서  "모든 자위대원이 자부심을 갖고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정치인의 책임"이라며 헌법 개정에서 자위대를 명기하는 것에 대해 거듭 의욕을 나타냈다. 2018.10.18.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일본 정부는 '우주부대'를 창설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20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우주부대'를 창설해 '우주 쓰레기'로 불리는 인공위성 및 로켓의 잔해와 함께 다른 국가의 의심스러운 위성 등을 감시하기로 했다. 2022년도 창설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육·해·공 자위대가 통합 운용할 방침이다. 이같은 내용은 일본 정부가 내달 개정하는 '방위대강'에도 포함될 것이라고 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전했다.

 최근 우주 공간에는 인공위성 및 로켓의 잔해 등 우주 쓰레기가 급증하면서 다른 인공위성과 충돌할 위험성이 계속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대비로 중국은 다른 국가의 인공위성을 공격하는 무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일본 정부는 우주에서의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우주상황감시체제(SSA)를 구축하기로 하고 내년도 방위 예산에 SSA시스템 취득비로 268억엔(약 2680억원)을 포함키로 했으며 '우주부대'도 함께 창설하기로 했다.

 '우주부대'는 2022년도 도쿄 인근인 후츄(府中)시의 항공자위대 기지에 설치될 예정이라고 한다. '우주부대'는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와 연계해 SSA시스템을 운용하며 레이더로 얻은 우주쓰레기와 관련된 정보는 미군과도 공유한다. 야마구치(山口)현 야마요오노다(山陽小野田)시에 해상자위대의 수신소가 있던 자리에는 고도 5800km 이상 거리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레이더를 설치해, 감시체제를 강화한다.

 이와 관련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전 방위상은 전날 도쿄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방위성은 우주부대를 이번 (방위)대강에 넣기로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오노데라 전 방위상은 현재 집권자민당의 '방위대강' 관련 워킹그룹의 좌장을 맡고 있다. 한편 오노데라 전 방위상은 자민당이 요구하고 있는 '적기지 공격 능력 보유'에 관한 내용은 이번 방위대강에는 보류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