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조원 "청와대에서 檢수사관 압박한 적 없는 걸로 안다"

등록 2019.12.03 15:17: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조원, 檢수사관 조문 뒤 기자들 만나 답변…'청와대 압박' 野 주장 반박

이광철 靑 민정비서관 "어떤 이유로 극단적 선택했는지 낱낱이 밝혀지길"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도 빈소 조문…자신 향한 취재진 질문엔 '묵묵부답'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방문해 조문을 마친 뒤 나오고 있다. 2019.12.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방문해 조문을 마친 뒤 나오고 있다. 2019.12.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은 3일 검찰 조사를 앞두고 숨진 검찰 수사관(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이 청와대 압박 때문에 목숨을 끊었다는 야당의 주장을 반박했다.

김 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된 고인의 빈소를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고인이 압박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청와대가 어떤 압박을 (가)했다는 것은 없는 것으로 저는 안다"고 답했다.

김 수석의 이러한 답변은 고인의 궁극적인 사망 원인은 청와대의 압박 때문이 아니라 검찰의 무리한 수사에 있다는 청와대의 인식과 궤를 같이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민정비서관실 업무와 관련된 과도한 오해와 억측이 고인에 대한 심리적 압박으로 이어진 것은 아닌지 깊이 숙고하고 있다"며 고인이 검찰 수사에 압박 받았을 가능성을 언급했다.

고인은 숨지기 전 동료 행정관과의 통화에서 "앞으로 내가 힘들어질 것 같다"며 "그 부분은 내가 감당해야 할 것 같다"고 토로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검찰 수사에 대한 압박이 아닌 '청와대의 압박'에 따라 고인이 사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인이 최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전화가 와 괴롭다고 했다"며 청와대 압박이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날 함께 빈소를 찾았던 이광철 민정비서관은 '청와대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수사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고인에게 연락한 적 없는가'라는 질문에 "저는 고인이 어떤 이유에서 이런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됐는지 그 과정들이 낱낱이 밝혀지고, 고인의 명예가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청와대 압박 주장을 일축했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찾아 조문 후 유가족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12.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찾아 조문 후 유가족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12.03. [email protected]


김 수석은 또 "오늘은 제가 고인과 유족들에게 애도를 표하는 조문의 자리였다"며 "저나 동료들이 기억하는 고인은 훌륭한 공무원이었다고 생각한다. 대단히 성실하게 본인의 임무를 수행한 공무원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족들께서 제게 부탁한 것은 고인의 명예(유지에 관한 것이었다)"면서 "고인이 남긴 유품을 오늘이라도 빨리 돌려받았으면 좋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했다.

한편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現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이날 조문을 마치고 나오는 과정에서 기자들을 만나 자신을 향해 쏟아진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백 전 비서관은 '김기현 사건의 첩보 보고서 작성 지시를 한 게 맞는가', '수사 상황을 챙기려고 특감반원을 울산에 내려보냈는가', '수사와 관련해 고인과 최근 통화한 적이 있는가' 등의 질문을 받았지만 답하지 않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