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창원시 "시내버스 파업에 단호하고 원칙적인 대응"

등록 2020.07.30 14:09: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창원형 선진 교통 정책 지속 추진

임차버스 등 694대 투입, 불편 최소화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최영철 경남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이 3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시내버스 노조 파업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창원시청 제공). 2020.07.30. 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강경국 기자 = 최영철 경남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이 3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시내버스 노조 파업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창원시청 제공).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강경국 기자 = 경남 창원시는 6개 시내버스 노조가 30일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한 것과 관련해 파업에 강경 대응하는 한편 준공영제와 창원형 선진 교통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오늘 오전 5시를 기점으로 시내버스 6개 업체가 파업에 들어갔다"며 "코로나19로 IMF 이후 가장 어렵다는 이 시기에 시내버스 파업이라는 또 하나의 큰 부담을 시민 여러분께 드리게 되어 책임을 통감하며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최 국장은 "파업을 막기 위해 시내버스 노사 양측과 끈질긴 협의를 통해 노측의 임금 9% 인상 요구 안에서 2% 절충안을 만들었으나 사측은 임금 동결과 상여금 300% 삭감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며 "표면적인 이유가 코로나19로 인한 수익 감소라고 주장하지만 올 1월부터 시행한 재정 지원 체계 개선 철회와 2021년 상반기 시행 목표로 추진 중인 창원형 준공영제에 반발하면서 파업을 고의로 유도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업체 측 주장과 달리 재정 지원 체계는 어떠한 대내외 리스크에도 버스 업체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적정 이윤을 보장하는 합리적인 재정 지원 체계"라면서 "예측하지 못했던 코로나19 사태로 상반기 버스 이용객이 전년 대비 47% 줄어들면서 보조금이 전년 동기 대비 64억원 더 많이 책정돼 업계에 안정적인 운행 여건이 확보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사측에서 노조의 임금을 삭감하지 않아도 버스 업체가 운영되게끔 시민의 세금으로 충분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금 삭감만 주장하면서 파업을 유도하는 버스 업체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단호하고도 엄정하게 오로지 원칙에 입각해서 이 사태에 대처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그리고 "시내버스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창원형 준공영제 모델과 버스 재정 지원 체계를 원점에서부터 재구조화하고, 노·사·정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환골탈태의 자세로 다시 뛰겠다"며 "창원시는 흔들림 없이 당초 계획했던 대중교통 혁신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버스 파업에 대비해 창원시는 체계적인 비상 수송 대책을 추진하며, 전세버스 150대, 시청버스 11대, 파업 미참여버스 233대, 임차택시 300대 등 총 694대를 투입하고, 시청 공무원 400여 명이 현장에 나가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함께 하고 있다"며 "파업이 장기화되면 추가로 임차 버스를 투입하고, 범시민 승용차 함께 타기와 같은 방향 태워주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창원 지역 6개 시내버스 노사는 입장 차이로 인해 지난 3월부터 8차 교섭과 2차 조정 회의를 거치고도 타결에 이르지 못해 이날 새벽부터 파업이라는 파행을 겪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