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Z-화이자 교차접종, 안전하고 효과?…당국 "국내 연구 추진"

등록 2021.05.19 11:56: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질병청 "AZ접종자 안전성·효과 높이기 위해 추진 중"

스페인 국립硏 "중화항체 7배↑…심각한 부작용 없어"

[서울=뉴시스]왼쪽부터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사진=뉴스1 캡처). 2021.03.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왼쪽부터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사진=뉴스1 캡처). 2021.03.23.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기자 = 방역 당국이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1차 접종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2차 때 다른 백신을 접종하는 '교차 접종' 연구를 추진한다.

질병관리청은 19일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에서 교차 접종에 대한 연구를 추진 중"이라며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자에 대한 추가접종 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라고 밝혔다.

연구 추진 배경을 두고선 "예방접종의 안전성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해 추진하게 됐다"며 "상세 내용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브리핑을 통해 말씀드리겠다"고 설명했다. 다음 질병청 방대본 브리핑은 20일 오후 2시10분께 열린다.

교차 접종과 관련해 스페인에선 1차 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으로 2차 접종하면 안전성과 효과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페인 국립 카를로스 3세 보건연구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한 18~59세 670여명 중 442명에게는 8~12주 뒤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하고 나머지 지원자는 아무런 백신도 접종하지 않고 두 집단을 비교했다.

그 결과 일주일 뒤 면역 반응이 유지된 대조군과 달리 화이자 백신을 맞은 집단에선 120배 증가했다. 코로나19 항체(IgG)는 대조군보다 30~40배 많았다.

실험실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은 환자의 혈청을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혼합한 결과, 중화항체가 7배 증가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2차 접종까지 완료한 환자의 혈청으로 같은 실험을 진행했을 때 3배 늘어난 것보다 중화항체가 많이 형성됐다.

부작용 보고 사례도 교차 접종자의 1.7%에 불과했으며 주로 두통, 근육통, 피로 등 일반적인 이상반응 사례였다.

스페인 당국은 유럽 등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이후 혈소판 감소증을 동반한 특이한 혈전증이 매우 드물게 발생하자 접종 연령을 60~69세로 제한했다.

한국에선 아직 이러한 혈소판 감소증 동반 특이 혈전증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으나 접종했을 때 이익과 비교해 이익이 크지 않은 30세 미만에 대해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교차 접종은 원래 백신의 일반적인 과학적 특성을 고려하면 검증되지 않은 방법론"이라고 말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은 굉장히 독특하게 세계적으로 개발 기간이 짧았고 과학적 검증들이 예방접종과 함께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되는 사실들과 실증 데이터나 실제 백신접종을 받았던 인구집단의 결과를 가지고 이후에 귀납적으로 지금 이 부분들을 밝혀내고 있는 연구결과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스트라제네카를 1차 접종받고 화이자를 2차 접종받았을 때 결과에 대해서 데이터를 분석·발표한 것이라서 우리나라도 상당히 주의 깊게 봐야 될 부분"이라며 "앞으로 계속 심층적으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후속적으로 연구가 이뤄지고 결과들을 검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