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의령소식]제45회 의병제전 준비 한창 등

등록 2017.02.24 15:59: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의령=뉴시스】김기진 기자 = ◇ 제45회 의병제전 준비 한창

 경남 의령군은 오는 4월21일부터 23일까지 3일 동안 펼쳐지는 제45회 의병제전을 풍성한 전통 역사문화 축제로 만들기 위한 준비에 여념이 없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경상남도 대표 문화관광 축제로 선정된 의병제전은 의병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고 새로운 가치를 되새기는 유서 깊은 축제로 곽재우 장군이 의병을 모집한 유곡면 세간리의 현고수에서 혼불 채화로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특히 올해는 곽재우 의병장의 서세(逝世) 4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의병 활동을 부각하기 위해 의병 혼불 채화식, 의병창의 재현, 의병체험장 등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며, 더불어 이호섭 가요제, 수박축제와 함께 세계에서 제일 큰 줄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의령큰줄땡기기 행사도 펼쳐지게 된다.

 특히 의병제전 축제는 미국 LA한인축제에 공식 초청돼 ‘의병출정 퍼레이드’를 연출, 곽재우 장군과 의병들의 행렬을 재현해 현지 교민들로부터 나라사랑과 애국심을 일깨우는 등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 의령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식품의약품안전처 우수 센터 선정

 의령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2017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최종 성과보고회’에서 우수 센터로 선정돼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전국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를 대상으로 현장 평가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종합해 나온 것으로, 2016년 3월 센터 개소 후 1년 만에 거둔 성과이다.

 센터의 어린이 급식관리 대상은 100인 미만의 어린이집, 유치원 등 영양사가 없는 급식소이며, 위생안전 및 영양관리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제8회 천강문학상 작품 공모안 확정

 의령군 천강문학상운영위원회(위원장 오영호 의령군수)은 제8회 천강문학상 및 제2회 의령군 청소년 천강문학상 작품 공모안을 확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제8회 천강문학상 응모 분야는 시를 비롯해 시조와 소설, 아동문학(동시, 단편동화), 수필 등 5개 부문으로, 기성 문인을 포함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며, 작품의 주제는 자유이고, 다른 지면에 발표하지 않은 순수 창작 작품이어야 한다.

 각 분야별 대상 1명,  우수상 1명 등 모두 10명에 대해 시상하며, 시상금은 소설은 대상 1000만원과 우수상 500만원이고, 나머지 분야는 대상 각 700만원과 우수상 각 300만원이다.

  또한 제2회 의령군 청소년 천강문학상은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초등 저학년부(1~3학년), 초등 고학년부(4~6학년), 중등부, 고등부  4개 분야에서 운문 및 산문 실력을 겨루게 된다.

 원고 접수는 의병의 날인 6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2개월 동안 접수하며, 당선작 발표 및 시상은 9월 말에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천강문학상은 의령군이 일생 동안 나라 사랑과 더불어 시를 지으며 자연과 벗하며 살았던 임진왜란 때 의병장인 천강 곽재우 홍의장군의 문학사상과 더불어 숭고한 뜻을 기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충의정신 함양, 문학의 저변 확대와 우수 문인 배출은 물론 인물의 고장인 청정 의령의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제정한 문학상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