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김진표 "7월초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대통령 보고"

등록 2017.05.22 16:49: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22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진표(현판 왼쪽) 위원장, 홍남기·김태년 부위원장을 비롯한 위원회 관계자들이 현판식을 하고 있다. 2017.05.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22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출범식에서 김진표(현판 왼쪽) 위원장, 홍남기·김태년 부위원장을 비롯한 위원회 관계자들이 현판식을 하고 있다. 2017.05.22.  [email protected]

"소득주도 성장 위해 좋은 일자리 많이 필요"
 오늘 첫 전체회의, 향후 운영방안 등 논의
 전체회의 주 1회…분과위별 회의는 매일   

【서울=뉴시스】김태규 남빛나라 기자 =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위원장은 22일 자문위원들이 참석한 첫 전체회의에서 "7월 초에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대통령께 보고하는 것을 목표로 압축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출범식 직후 진행한 전체회의에서 "예전 인수위원회보다 인원과 규모는 훨씬 작지만 6월 말까지 5개년 계획을 자문위 차원에서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문위는 과거 정부의 인수위와는 조금 다르다"며 "우선 적극적으로 국민 주권을 실현하고 국민참여소통위원회를 만들겠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언론, 국민과 수시로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부처와 어깨를 맞대고 토론, 협력해야 한다"며 "업무보고를 통해 조직, 예산, 현안 등을 파악하는 한편 공무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탄탄한 국정 철학을 토대로 힘 있게 일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정기획자문위가 발표할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관련해 그는 "5년간 중점을 두고 진행해야 할 과제들을 토론을 거쳐 한데 모아 다듬어 만들어야 한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안내하는 나침판이고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실천 계획서"라고 소개했다.

 그는 "앞으로 경제, 사회 정책 전반에 걸친 국정운영 패러다임으로 소득 주도 성장을 대통령께서는 주장해온 바 있다"며 "이것으로 국정운영 패러다임을 바꿔가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전략 변수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22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첫 전체회의에서 김진표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5.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22일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열린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첫 전체회의에서 김진표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05.22.  [email protected]

 그는 "성장, 고용, 복지가 함께 가는 황금 삼각형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이것들이 따로 만들어져서 선후 관계나 상하 관계로 추진되는 것이 아니고 통합적, 유기적, 일체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생각이라는 것을 이해해 달라"고 힘주어 말했다.

 박광온 국정기획자문위 대변인은 전체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향후 운영계획을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전체회의는 일주일에 한 차례 여는 것으로 하되, 필요하면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위원장과 부위원장, 분과위원장들은 매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6개 분과위는 매일 오전 오후로 회의를 개최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국정기획자문위는 국무조정실 산하 국무1차장을 위원장으로 한 실무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실무위는 산재해 있는 24개 정부 기관에서 파견된 인력으로 구성되며 국정기획자문위 활동에 필요한 업무 지원을 담당한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올해 책정된 예산 예비비 가운데 35억8,400만원을 국정기획위 예산으로 책정했다. 정부는 23일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7년도 일반회계 예비비 지출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