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노총, 광화문서 '천막 농성' 돌입…"노동정책 대전환"

등록 2017.05.29 14:41: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지금 당장’ 촛불행동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최저임금 만원’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7.05.27. suncho21@newsis.com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 촉구
 청와대 앞 3보1배, 1인 시위·출근 선전전 등 '총력'
 "오래된 노동 적폐·현안 풀기 위해 노정 교섭 시급"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민주노총이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비정규직 문제 해결 등을 촉구하며 29일 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열린시민마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새 정부가 보다 적극적이고 올바른 방향의 노동·사회 개혁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농성은 ▲최저임금 1만원 쟁취 ▲간접고용·특수고용 등 비정규직 문제 해결 ▲노동정책 대전환 등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다. 민주노총 조합원 100여명이 광화문 열린시민마당에 천막 10여동을 설치하고 다음달 14일까지 도심농성을 시작했다.

 민주노총은 매일 청와대 분수대 앞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간다. 광화문역과 경복궁역, 시청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는 '출근 선전전' 등도 벌인다.

 민주노총은 이 기간 간접고용 비정규직(6월1일), 해고노동자(6월2일), 장기투쟁사업장(6월3일), 이주노동자(6월4일), 조선산업 구조조정 및 노조파괴 사업장(6월7일), 공공부문(6월8일), 특수고용 비정규직(6월9일) 등 각 주체·의제별 집중투쟁도 진행한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은 이전 정권이 저질러 놓은 노동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노동사회 대개혁으로 거침없이 나아가야 한다"며 "오래된 노동적폐와 현안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단 한 번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 노정간 교섭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 "모든 노동자에게 노동3권을 보장하는 법, 위험의 외주화 금지법, 손배가압류금지법, 최저임금법 개정, 산별교섭 법제화 등 잠자고 있는 노동적폐 청산과 노동법 개정안들을 시급히 처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농성돌입을 통해 저임금·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새 정부와 국민에게 알릴 것"이라며 "6월30일 사회적 총파업 성사를 통해 대한민국이 노동존중 세상으로 한 걸음 더 나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투쟁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까지 노동정책 대전환을 촉구하는 3보1배를 실시했다. 31일에는 국회 앞에서 노동적폐 청산과 개혁입법 쟁취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는다. 농성 마지막 날인 6월14일에는 전국의 사업장 대표자가 서울로 집결해 6월말 사회적 총파업을 결의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