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민의당 진상조사단, 박지원 조사…"의혹발표 전 인지 못한 듯"

등록 2017.06.29 17:59: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국민의당의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채용 특혜 의혹 관련 증거조작 사건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대표실에서 조사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2017.06.29.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국민의당의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채용 특혜 의혹 관련 증거조작 사건 진상조사단장인 김관영 의원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대표실에서 조사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2017.06.29. [email protected]

"이준서, 박지원에 연락 시도했지만 비서관이 전달 안 해"
 "이준서가 연락 시도했던 휴대전화는 비서관이 소지했었다"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은 29일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과 관련, 박지원 전 대표가 조작된 제보가 발표된 시점인 5월5일까지 제보 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김관영 국민의당 진상조사단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월5일 (조작된 음성파일 등이) 발표되기 전, 정식으로 언론을 통해 보도자료로 발표되기 전에 박 전 대표가 인지를 하고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선 저희가 확인한 바로는 인지를 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현재까지 나온 증거에 의해 그렇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후 3시께 자진해 진상조사단 조사를 받았으며, 김 단장은 이날 오전 진행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 조사 내용과 박 전 대표의 진술, 박 전 대표 명의의 휴대전화 채팅어플리케이션 대화 내용 등을 종합해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

 김 단장에 따르면 이 전 최고위원은 의혹 발표 나흘 전인 5월1일께 박 전 대표 명의의 휴대전화 중 끝자리 '○○○5'번으로 이유미씨로부터 받은 조작된 카톡 캡쳐화면을 전송했다. 박 전 대표는 당초 끝자리 '○○○3'번의 휴대전화를 사용했지만, 지난해 탄핵 국면 당시 문자폭탄으로 인해 '○○○5'번을 새로 개통했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후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같은 번호로 박 전 대표와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통화가 이뤄지지 않았다. 그는 이후 '대화명 중 ○○(제보자), 박○○는 문준용과 함께 파슨스에서 공부했던 친구들입니다', '박지원 대표님 어떻게 하면 좀 더 이슈를 만들 수 있을까요?' 등의 메시지를 역시 '○○○5'번 휴대전화로 보냈다.

 그러나 이 전 최고위원이 연락을 시도한 '○○○5'번 휴대전화는 당시에는 박 전 대표가 사용하지 않고 비서관에게 맡겨뒀었다는 게 김 단장 설명이다. 김 단장은 "(박 전 대표가) '○○○5' 번호도 노출돼서 당초 사용하던 '○○○3'번 전화기로 복귀해 사용을 했고, 추가로 개설했던 '○○○5'는 김모 비서관이 휴대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단장은 이어 "아침에 이 전 최고위원이 말한 바로는 박 전 대표에게 문자를 보냈는데 어떤 반응도 오지 않고 답이 오지 않았다(고 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제가 구체적으로 박 전 대표를 만나 이 부분을 확인해보니, (이 전 최고위원의 메시지가) 비서관이 가진 휴대전화로 가버렸기 때문에 답도 안 되고 (답을) 하지 않았구나라는 것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김 단장에게 "5월5일 당의 공식적인 발표 이후, 보도자료와 언론보도를 보고 (제보 내용 및 발표 상황을) 최초로 알았다"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한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의혹 제기 직후인 5월5일 오후 1시25분께 인터넷 공유 사이트 '드롭박스'에 음성파일을 업로드한 뒤 URL 주소를 역시 비서관이 보관하던 '○○○5'번으로 전송하고 '박지원 대표님 많이 바쁘시지요? 문재인이 고용정보원에 꽂아넣었다는 파슨스 동문의 증언 녹취화일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재차 전송했다고 한다.

 김 단장은 이에 대해서는 "(박 전 대표가 URL을 통해 음성을) 직접 들었는지 여부는 확인을 안 했다"며 "이 부분은 보도된 내용이고, 보도자료 난 것의 일부를 음성으로 만들어서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또 "김인원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과 (수석부단장이었던) 김성호 전 의원, 이용주 단장을 조사한 바로는 (박 전 대표를 비롯한) 다른 지도부에 5월5일 발표 전에 보고는 안 한 것으로 돼 있다"며 "이 부분은 최종적으로 좀 더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