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 민주당과 국민의당 공수 셈법

등록 2017.06.29 11:14: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에 대한 입사특혜 의혹 관련 제보 내용을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인 이유미 씨가 2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되어 남부구치소로 이송되고 있다.  검찰은 이씨를 체포상태에서 추가 조사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017.06.27.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지난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에 대한 입사특혜 의혹 관련 제보 내용을 조작한 국민의당 당원인 이유미 씨가 27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던 중 긴급체포되어 남부구치소로 이송되고 있다.  검찰은 이씨를 체포상태에서 추가 조사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017.06.27. [email protected]


민주당, 몰아붙여 무장해제 시키기...내년 지방선거 의식한 호남계·안철수계 분열 겨냥
국민의당, 사과하면서도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은 포기 안 해...당내 한목소리 유지·단속이 관건

【서울=뉴시스】위용성 기자 = '문준용 제보조작 파문'을 두고 당사자인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셈법이 복잡하다. 국민의당은 당초 특검이라도 선제적으로 제안해 위기를 정면돌파한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하루만에 철회했다. 이에 민주당은 더욱 국민의당을 강하게 몰아붙이고 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8일 국회 최고위에서 "단순한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는 대단히 엄중한 상황 인식을 가지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당 대선 공작 게이트'라고 불러야 한다"고 일침했다.

 민주당이 압박 수위를 높이는 데에는 국민의당의 '존폐 위기'까지 몰고간 이번 스캔들을 계기로 상대의 예봉을 꺾고 호남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야권 세력을 지지층으로 끌어들이자는 판단이 녹아 있다.

 이에 맞서는 국민의당은 일단 추이를 지켜보며 대응 수위를 결정하겠다는 태세다. 아무래도 국민 여론이 우호적이지 못한만큼 당분간 낮은 자세를 유지하는 게 전략적으로 유리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28일 지역 비대위 회의가 열린 경기도당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수사가 종결된 이후에 문준용씨에 대한 특검 도입 여부에 대해 정할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서면서도 "(지도부가 결론을 내린 상황에서)더 이상 개인 의견이 표출되지 않아야 하지 않느냐. 그것이 공당이 위기에 처한 상황 속에서의 당원들의 도리 아닌가 싶다"며 당내 이견들에 대해 경고했다.

 거세지는 비난 여론에 국민의당으로선 더 이상 '자발적 특검'을 제안할 처지가 못 되는 게 당장의 상황이다. 특검 제안을 철회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국민의당은 (민주당의 전략에) 대응하기 전에 자신들 목소리부터 획일화 시켜야 한다"며 "(이번 파문이 걷히지 않아) 내년 지방선거에서 지게 되면 호남 출신 의원들이 더 이상 국민의당에 있을 이유가 없어질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