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말 정부·국회 비판 대규모 집회···"적폐청산·국회해산"

등록 2017.11.18 04: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말 정부·국회 비판 대규모 집회···"적폐청산·국회해산"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주말인 18일 서울 도심에서 정부와 국회를 비판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이날 오후 4시 국회 앞에서 적폐청산·사회대개혁·반전평화·촛불헌법쟁취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적폐 세력을 해체하고 식물 상태의 국회를 차라리 해산시키며 촛불 민의와 멀어지는 문 정부를 규탄하는 국민의 의지를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에 ▲재벌 개혁 ▲쌀 수입 중단 ▲한미 FTA 폐기 ▲장애인권리보장법 ▲복지예산 확대 ▲공영방송 정상화 ▲차별금지법 제정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철회 ▲세월호참사 특별법 입법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들은 "새 정부가 들어선 지 6개월이 지났지만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작업은 속도가 더딘 상태"라며 "촛불 항쟁의 제도화 역시 난망한 상태다. 여기에 높아진 이 땅의 군사적 긴장 역시 가시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작업이 지지부진한 데에는 국회가 사실상 식물상태로 있기 때문"이라며 "이는 국회 내에 촛불에 의해 진작 물러났어야 할 자유한국당 등 적폐세력들이 잔존하고 현 정부가 협치라는 이름 아래 적폐청산 작업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기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4·16가족협의회 등은 오후 1시 광화문 4·16광장에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입법 촉구 행진을 벌인다.

 이들은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광화문 4·16광장에서 국회 앞까지 행진을 한다. 행진은 오후 1시에 출발하며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항의 퍼포먼스도 벌인다.

 이들은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박근혜 정부에 의해 불법적으로 강제해산 된지 일년이 지났다. 하루빨리 강력한 특별조사위원회가 설립돼 성역없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시작해야 한다"며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설립은 대한민국이 안전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등 농민단체들은 오후 2시 여의도공원 문화마당에서 농민권리와 먹거리 기본권 실현을 위한 전국대회를 개최한다.

 이들 단체는 ▲농업의 가치를 반영한 헌법개정 ▲농업전반의 정책개혁 ▲농협적폐청산 ▲한미FTA폐기 ▲쌀값 1㎏ 3000원 등을 정부에 요구한다.

 태극기 집회도 이어진다. 태극기시민혁명 국민운동본부는 오후 2시 집회를 열고 대한문 앞에서 효자파출소까지 행진을 할 예정이다.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도 오후 2시에 광화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 및 탈원전정책 폐기 촉구 국민대회를 열기로 했다. 같은 시간 박 전 대통령 구명총연합과 태극기행동본부도 각각 보신각 앞, 세종로 동화면세점 앞에서 집회 및 행진을 한다.

 경찰은 66개 중대 5300여명의 경력을 투입해 도심 집회를 관리할 방침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