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도 안전지대 아니다'…지진대책 서두르는 자치구들

등록 2017.11.20 13: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서울 노원구 구청 공무원들이 지난 16일 수락산 옹벽에서 지진에 대비해 변위측량을 하고 있다. 2017.11.20.  (사진 = 노원구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울 노원구 구청 공무원들이 지난 16일 수락산 옹벽에서 지진에 대비해 변위측량을 하고 있다. 2017.11.20. (사진 = 노원구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한반도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서울 자치구들이 일제히 지진 대비에 나섰다.

 20일 서울시  및 자치구들에 따르면 지난 15일 경북 포항시 북구 북쪽 9㎞ 지역에서 규모 5.4의 강진이 발생하자 같은 날 서울에서도 매달려 있는 물체가 약간 흔들리는 정도인 '진도 2'가 발생해 광화문 등 서울 시내 곳곳에서 진동이 감지되기도 했다.

 이에 노원구는 포항 지진 발생 다음날인 16일 오전 10시부터 주요 시설물에 대한 지반침하와 건물 기울임을 정밀 측량했다.

 최첨단 측량장비 GNSS(Globo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활용해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장인 경기기계공업고 등 관내 학교와 상계동 한신2차 아파트 등에 대해 변위측량을 실시했다. 그 결과 옹벽 지반침하, 아파트, 학교건물 기울임 등에선 변동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지진 등 자연재해·재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주민의 안전을 지키겠다"며 "이번 지진으로 인해 생활 주변에서 지반침하, 건물기울임 사고에 대한 징후 등 위험성이 발견되면 지체 없이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자치구들은 지진 발생 시 시민들이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대피소 안내표지판 설치에도 박차를 가했다.

 양천구는 지진이 발생하기 전인 이달 3일 지진대피소를 109곳으로 확대 지정하고 안내 표지판을 설치했다. 학교운동장과 공원 등 옥외대피소를 기존 28곳에서 89곳으로 확대하고 지진 피해가 장기화할 때를 대비해 내진이 확보된 학교 등 20곳을 실내구호소를 구호소로 활용한다.

 안내표지판은 이달 말까지 눈에 잘 띄고 주변 CC(폐쇄회로)TV로 확인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기로 했다.

 송파구 121곳(옥외 91곳·실내 30곳), 노원구 103곳(옥외 79곳·실내 24곳), 영등포구 108곳(옥외 72곳·실내 36곳), 은평구 90곳(옥외 73곳·실내 17곳) 등도 지진 이후 대피소를 추가로 지정했다.

 이 가운데 송파구는 지난 10일 '우리 안전을 지켜주는 대피소'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해 대피소 현황과 가장 가까운 대피소 찾는 방법 등을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서울 성동구 마장동 성동생명안전배움터 내 '지진 및 해양선박탈출체험관'에서 어린이들이 지진 대피 체험을 하고 있다. 2017.11.20.  (사진 = 성동구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울 성동구 마장동 성동생명안전배움터 내 '지진 및 해양선박탈출체험관'에서 어린이들이 지진 대피 체험을 하고 있다. 2017.11.20. (사진 = 성동구 제공) [email protected]



 성동구는 지난 7월 마장동 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 '지진 및 해양선박탈출체험관' 문을 열었다. 실제상황을 가정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과 초·중·고등학교 학생, 일반 주민을 대상으로 전기·가스 차단 및 식탁 아래 대피 체험 등을 진행해왔다. 구청과 대형마트 등에서 두 차례에 걸쳐 지진대피 훈련도 마쳤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포항지진과 관련, 우리구 대형공사장, 노후건축물, 대형건축물에 대하여 안전관리 실태를 확인하고 그 바탕으로 지진대책을 마련해 재난에 대해 더욱 신속한 대응 체계를 갖추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