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단체장 평가 대상자 제외·거부에 `희비'…'폭탄' 제거냐 아니냐

등록 2017.12.05 11:31: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더불어민주당이 7일 공개한 새 로고(PI). 2016.01.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더불어민주당이 7일 공개한 새 로고(PI). 2016.01.07. [email protected]


  `낙마' 대전시장 제외 광역단체장 7명 경쟁으로
  '평가 거부' 광주북구청장·구례군수에 `희색' 반응
  하위 20% 대상자 선정 영향 미칠듯

 【광주=뉴시스】배상현 기자 =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현역 단체장에 대한 평가작업에 돌입한 가운데 애초 평가 대상자로 분류됐던 인사가 제외되거나 아예 평가를 거부하는 사례가 발생, 감점 페널티 대상자 선정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5일 민주당에 따르면 현역 단체장을 평가해 하위 20%에 포함되는 대상자에 대해 감점 '페널티'를 도입하기로 하고 평가작업에 돌입한 상황에서 일부 현역이 평가대상에서 제외되거나 평가를 거부하면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애초 17개 시·도지사 중 민주당 소속 8명의 광역단체장이 평가 대상이었지만, 최근 권선택 대전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낙마하면서 7명으로 평가 대상자가 줄어들었다.
 
  8명의 시·도지사를 상대로 평가를 해 하위 20%, 1명을 가려낼 예정이었는데 감점 대상자로 유력했던 권 시장이 평가에서 제외되면서 다른 단체장으로 '폭탄'이 돌아가는 모양새가 됐다.

 이에 따라 일부 광역단체장의 희비가 엇갈렸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특히 이낙연 전 전남지사의 총리행으로 결국 지역에서는 윤장현 광주시장이 페널티 대상자에 포함될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또 광주와 전남지역 3선 단체장 가운데 평가를 거부한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3선의 송광운 광주북구청장과 서기동 전남 구례군수는 민주당 현역 평가를 거부했다.

 이들은 향후 정치행보를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고 평가를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평가를 받지 않지만, 평가대상에서 제외되지는 않아 최하위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같은 그룹으로 분류돼 평가를 받는 단체장의 입장에서는 경쟁자 1명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희소식'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송 청장과 같이 인구 50만명 이하 자치구에서 경쟁하는 단체장은 전국적으로 30명인데, 하위 20%, 6명 중 1명은 송 청장이 차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서기동 군수와 같은 그룹으로 분류된 단체장들 역시 같은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민주당이 평가 방침 선언 이후 입당한 단체장의 경우 평가를 받지 않아 향후 공천과정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다. 

  대표적으로 강진원 강진군수는 10월13일(민주당 제시한 기준일) 이후 민주당에 입당해 평가대상에서 제외된 반면, 그 이전에 입당한 김성 장흥군수는 평가를 받는다.

  뒤늦게 입당이 허용돼 평가를 받지 않는 강 군수는 공천심사과정에서 유리할지, 불리할지 등 민주당의 결정이 주목된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하위 20%에 포함되는 현역은 공천심사에서 10%, 경선에서 10% 감점을 각각 받아 사실상 20% 감점 효과가 있어 공천에 결정적 변수가 될 것이다"면서 "평가 대상자가 당초와 달라지면서 일부 현역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광역·기초단체장의 평가기준과 방법은 1000점 만점에 ▲직무활동 350점(리더십 105 + 소통역량 105 + 재정역량 70 + 도덕성 35 + 기부활동 17.5 + 수상실적 17.5점) ▲공약이행평가 200점(대표 공약 5개씩, 정량 정성평가 각 20점) ▲여론조사 300점(인물경쟁력 210 + 직무평가 90점) ▲자치분권 활동 150점 등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