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북 적폐인사 1호 ‘전북대병원 감사직'… 오히려 임기 연장?

등록 2017.12.12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대병원이 감사직 임기가 만료됐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의 지침이 없다'는 이유로 신임 감사를 뽑지 못하고 있다. 전북대학교병원 전경. 2017.12.12.(사진=전북대병원 제공) photo@newsis.com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대병원이 감사직 임기가 만료됐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의 지침이 없다'는 이유로 신임 감사를 뽑지 못하고 있다. 전북대학교병원 전경. 2017.12.12.(사진=전북대병원 제공) [email protected]

교육부 지침 없어…전북대병원 감사 임기시한 넘겨 
교육부 정권 눈치 보기… '낙하산 감사' 자초
 
【전주=뉴시스】윤난슬 기자 = 전북대병원이 감사직 임기가 만료됐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의 지침이 없다'는 이유로 신임 감사를 뽑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친박근혜계 인사로 꼽히며 전북 지역 적폐인사 1호로 지목 됐던 현 감사가 문제인 정부 출범 8개월이 넘어선 현재 임기를 연장해 근무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교육부 지침 없어'…감사 임명 못해

 12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지난달 7일은 현 최옥선 감사(여)의 임기 만료 시한(임기 3년)이다.

 전북대병원은 규정에 따라 감사 임기 만료 2~3개월 전에 신임 감사 선임 공고를 내야 했지만 이 절차를 밟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전북대병원 관계자는 "감사 선임을 위해 교육부에 공고를 내겠다는 요청을 했지만 기다리라는 답만 얻었다"고 답했다.

 전북대 고위 관계자는 "병원 감사직은 관례대로 여당의 뜻에 사람이 지명된다"며 "교육부가 아직 여당 측으로부터 인사 추천을 받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북대병원 감사는 3년여 전 임명된 최 감사가 연장 근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부산대병원도 전북대병원과 감사 임기 만료 시한이 같지만 역시 공고를 내지 않았다.

 ◇전북지역 적폐 인사 1호, 오히려 임기 연장 사태

 전북대병원이 서둘러 감사 공모 절차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공고와 심사 시간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최소 2~3개월은 현직 감사 체제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공공기관(병원) 감사직의 연봉이 1억 2000만~1억5000만원 인것을 감안하면 한 달에 평균 1000만원씩 급여가 지급되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최 감사의 경우 임명 초기부터 박근혜 정부 전북 인사 1호로 꼽혔다는 점이다.

 최 감사는 특히 공공기관 감사로서 자격이 없다는 이른바 '무자격 논란'에 휩싸인 대표적인 정치권 낙하산 인사 사례로 거론되고 있다.

 실제 공공기관의 감사는 변호사나 회계사, 해당 감사 근무자 등이 5년 이상으로 규정된 일정 경력을 가지고 있거나 이에 상응하는 공직 경력을 가져야 한다.

 최 감사의 경우 공직 경험은 물론 일반 직장 경험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구 여권(한나라당) 전북도당 주변에서 당원 활동을 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당원이었지만 전북지역 지구당위원장이나 전북도당 사무처장 등 고위직책은 단 한 번도 맡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년 전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 전북지역 캠프에서 활동한 공로로 지역의 대표적 공공기관인 전북대병원 감사직 자리에 임명됐다.

 ◇정권 바뀌면서 '적폐 청산 1호'로 지목

 최 감사는 임명 직후부터 병원장을 뛰어 넘는 권한 행사로 병원 내부에서 수많은 잡음을 양산했다.

 전북대병원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각종 물품 구입 등 병원의 주요 업무에 개입해 내부 불만이 팽배한 상태다.

 이런 이유로 지난해 대통령 탄핵과 올 초 정권 교체 이후 전북대병원 감사직 교체 문제가 전북지역 정가 화두로 떠올랐다.

 특히 병원 내부에서 감사직 교체에 대한 직·간접 요구가 있었으나 교육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는 것이 병원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이야기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북대병원의 감사직 공모가 늦어졌지만 조만간 장관의 승인을 받아 공고에 나가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공고 지역 사유에 대해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전북대 한 관계자는 "교육부가 법과 원칙에 주체권을 가지고 추진해야 할 일을 미루면서 정치권 입김 논란만 키운다"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