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올림픽 데뷔 차준환 "연습과 비교하면 오늘은 60~70% 정도"

등록 2018.02.09 11:20: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올림픽 데뷔 차준환 "연습과 비교하면 오늘은 60~70% 정도"

【강릉=뉴시스】 김희준 기자 = "관중들이 확실히 응원과 환호를 많이 해줘서 살짝 긴장이 되더라고요. 나쁜 긴장감이 아니라 기분좋은 긴장감이었어요." 안방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올림픽 데뷔전을 치른 차준환(17·휘문고)의 말이다.

 차준환은 9일 강릉 아이스 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팀 이벤트 남자 쇼트프로그램에서 77.70점을 받았다. 기술점수(TES) 40.71점, 예술점수(PCS) 36.99점이다.

 차준환의 이날 점수는 지난해 3월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 작성한 자신의 국제빙상경기연맹(ISU) 공인 쇼트프로그램 최고점(82.34점)에 4.64점 못 미친다. 올 시즌 자신의 최고점인 68.46점은 훌쩍 뛰어넘었다.

 올 시즌 오른 발목과 왼쪽 고관절 부상 여파로 제 컨디션을 보이지 못했던 차준환은 평창올림픽 3차 선발전에서 대역전극을 선보인 끝에 한국에 주어진 남자 싱글 출전권 한 장을 가져갔다.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을 통틀어 4회전 점프를 한 번만 뛰는 안정을 택한 차준환은 올림픽 데뷔 무대에서 큰 실수없는 연기를 선보였다.

 당초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가 아닌 트리플 플립-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구사하면서도 큰 실수를 저지르지 않았다. 트리플 악셀, 트리플 러츠도 무난히 소화했다.

【강릉=뉴시스】박주성 기자 = 한국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국가대표 차준환이 9일 오전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팀이벤트 쇼트프로그램에서 연기를 펼치고 있다. 2018.02.09. park7691@newsis.com

【강릉=뉴시스】박주성 기자 = 한국 피겨스케이팅 남자 싱글 국가대표 차준환이 9일 오전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팀이벤트 쇼트프로그램에서 연기를 펼치고 있다. 2018.02.09. [email protected]

지난달 초 평창올림픽 3차 선발전을 마치고 캐나다 토론토로 떠나 훈련하고 돌아온 차준환은 감기몸살로 제 컨디션이 아니었지만, 이날 연기로 우려를 어느정도 떨쳤다. 차준환은 "팀 이벤트에서 첫 경기의 첫 번째 선수로 나서게 됐는데 많이 아쉽다. 내가 토론토에서 연습한 만큼 다 보이지 못한 것 같다"며 "평소보다 스피드도 떨어지고, 점프도 불안했다. 그래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 그런 점에서 만족한다"고 밝혔다.

 연기를 시작하기 전 다소 긴장한 표정을 지은 차준환은 "사실 오늘 아침 연습 때 6시30분에 음악 순서 1번으로 연습했다. 상태가 좋지 않아서 처음에 조금 긴장을 했다"며 "빨리 긴장감을 떨치려고 했다. 그래도 막상 할 때에는 엄청 긴장되거나 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홈인만큼 차준환이 빙판 위에 등장하자 커다란 환호가 쏟아졌다.

  "올림픽 데뷔전이었는데 관중들이 환호와 응원을 많이 보내주더라. 살짝 긴장이 됐는데 기분 나쁜 긴장감이 아니라 좋은 긴장감이었다. 너무 긴장감이 떨어지지 않고, 긴장감이 올라온 상태에서 경기할 수 있었다. 굉장히 좋았다"며 웃었다.

 점프 구성을 바꾼 이유에 대해서는 "올림픽이 끝난 후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가 있다. 출전 여부는 결정하지 않았지만,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도 염두에 뒀다"며 "트리플 플립-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가 과제여서 연습했는데, 오늘보다 괜찮았다. 브라이언 오서 코치님이 이걸로 해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해서 바꿨다"고 답했다.

【강릉=뉴시스】박주성 기자 = 9일 오전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팀이벤트 쇼트프로그램에서 차준환의 격려하기 위해 한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나와 태극기를 펼치고 응원하고 있다. 2018.02.09. park7691@newsis.com

【강릉=뉴시스】박주성 기자 = 9일 오전 강원도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피겨스케이팅 팀이벤트 쇼트프로그램에서 차준환의 격려하기 위해 한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나와 태극기를 펼치고 응원하고 있다. 2018.02.09. [email protected]

  "오늘 뛴 것은 연습할 때와 비교하면 60~70% 정도다. 아마 (개인전인) 남자 싱글에서도 트리플 플립-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를 뛰게될 것 같다"고 말했다.
 
 차준환은 한국이 팀 이벤트 쇼트프로그램 상위 5개 팀이 나서는 프리스케이팅에 진출할 경우 12일 프리스케이팅에 나선다. 한국이 프리스케이팅에 나서지 못하면 17일 남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 출전한다.

 차준환은 "다음주에 싱글 경기가 있는데 컨디션을 회복해 후회가 남지 않는 경기를 하고 싶다. 최선을 다해 끝까지 열심히 하고 싶다"며 "토론토에서 훈련할 때처럼 하고싶다"고 각오를 다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