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6월 개헌 무산 책임 공방 '지속'

등록 2018.04.25 15:18: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헌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04.25.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헌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8.04.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여야는 25일 6·13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실시가 무산된 것을 두고 책임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6월 개헌 무산 책임을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에 돌렸고 한국당은 6월 개헌은 '당청만의 시간표'라고 맞섰다.

  민주당은 25일 국회에서 긴급 의총을 열고 사실상 개헌 논의 중단을 선언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회견을 자청해 "개헌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동시투표를 할 수 없게 됐다. 그렇기 때문에 개헌을 지금 상태에서 진행시키기 어렵다. 불가능하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 태도가 변화되고 일정한 조건이 만들어지면, 국민투표법이 통과할 수 있는 조건이 되면 언제든지 개헌을 통과시킬 수 있도록 반드시 노력하겠다"며 한국당에 개헌 무산 책임을 돌렸다.

  이날 기자회견에 배석한 이인영 의원은 민주당 헌정특위 간사직 사임 사실을 공개한 뒤 "지방선거까지 홍준표 한국당 대표를 비롯해 지방선거와 동시개헌 약속을 파탄낸 정치적 주범을 심판하는 길에 백의종군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성남=뉴시스】박영태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5일 오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찾아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 등 경영진을 만나 항의하고 있다. 2018.04.25.  photo@newsis.com

【성남=뉴시스】박영태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5일 오전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찾아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 등 경영진을 만나 항의하고 있다. 2018.04.25.  [email protected]

  반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경기 성남시 네이버 본사 앞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개헌은 결코 무산되지 않았다"며 "6.13이란 자신들만의 시간표를 짜놓고 개헌장사를 시도한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 시험은 이제 막을 내렸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와 여당의 패키지 개헌 꼼수가 무산된 것뿐이고 개헌은 여전히 현재 진행 중임을 분명히 말한다"며 "개헌은 국민 개헌으로 반드시 국회에서 완성하겠다. 개헌으로 장난친 문 대통령과 민주당 일당들은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라고 역공을 시도하기도 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본인은 약속을 하나도 안 지키면서 (개헌 무산) 책임을 정치권과 국회가 져야 한다는 시각과 관점에 울분을 토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개헌안을 깨끗이 철회해주기를 바란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8.04.25.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0차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8.04.25.  [email protected]

김동철 원내대표도 "대통령의 개입으로 인해 국회가 최종안을 만들 절차가 사라져버렸다"며 "원인제공자가 결과만을 탓하는 적반하장 아닌가. 대통령이 취한 태도는 평등하지도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않다"고 비판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설사 6월 개헌이 무산된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곧 개헌의 무산이 될 수 없다"며 "대통령과 여당은 개헌의 문을 닫아서는 안 되며, 자유한국당은 9월 개헌은 할 수 있다는 자신의 말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요구한 바 있다.

 평화당은 같은 날 최경환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청와대의 개헌 쇼, 민주당의 침묵이 오늘의 사태를 가져 왔다"며 "그럼에도 집권여당 대표가 개헌 무산이 야당 책임이라고 하는 것은 민주당이 아직도 청와대 출장소장을 자임하는 것"이라고 민주당의 책임을 물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