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최선희, 해리스 美대사에 폼페이오 방북 요청"요미우리

등록 2018.08.21 09:12: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리스美대사·北최선희, 지난 12일 판문점서 실무회담

회담서 "핵리스트신고 및 로드맵 등 北비핵화 협상 진전 있어"

요미우리, "김정은위원장, 유엔총회 맞춰 방미 가능성 높아져"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9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이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했다고 10일 방송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과 북한에 억류중인 미국인 3명에 대한 석방을 논의했으며, 억류된 미국인들은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미국으로 귀국했다. 2018.05.10. (출처=조선중앙TV 캡처)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지난 9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이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했다고 10일 방송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과 북한에 억류중인 미국인 3명에 대한 석방을 논의했으며, 억류된 미국인들은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미국으로 귀국했다. 2018.05.10. (출처=조선중앙TV 캡처)  [email protected]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지난 12일 판문점에서 열린 해리 해리스 주한 미 대사와의 회담에서 9월 9일 북한 정권 수립 70주년 전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북한을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1일 북미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신문은 서울발 기사로 소식통을 인용해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8월 말 혹은 9월 초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9일(현지시간) ABC뉴스 시사프로그램 '디스 위크'와의 인터뷰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4번째 방북을 위해 곧 평양에 갈 것으로 본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그의 면담이 기대된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 이후 양국간 비핵화 협상은 북한이 체제 안전보장의 일환으로 한국 전쟁의 종전선언을 먼저 해줄 것을 미국에 요구하는데 반해 미국은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정체된 상황이다. 하지만 신문은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12일 판문점 실무회담에서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핵 리스트 신고와 비핵화 로드맵" 등 일정부분 진전이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회담에서 해리스 대사가 최근 북한에 대한 미국 내 비판적인 분위기를 전하면서 북한의 조속한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자 최 부상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성사되면 북한은 비핵화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표명할 준비가 돼 있다고 대답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 부상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도 기대하고 있다"면서 김 위원장과의 회담 가능성도 시사했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7월 방북 당시 김 위원장을 만나지 못했다.

 신문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을 계기로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잘 타결되면 김 위원장이 오는 9월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 총회에 맞춰 방미할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하지만 최 부상이 회담에서 해리스 대사에게 폼페이오 장관 방북시 종전선언에 대한 미국의 양보도 필요하다고 못을 박았다면서 회담이 잘 진전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