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美, 대북제재 위반 러시아 해운회사 2곳·선박 6척 제재

등록 2018.08.22 01:46: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이버 공격 관련 러시아인 2명과 회사 1곳·슬로바키아 회사 1곳도 제재

【서울=뉴시스】 미국 재무부는 21일(현지시간) 유엔과 미국의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러시아 해운 회사 2곳과 선박 6척을 독자 제재하기로 했다. 관련 공고 캡쳐 화면. (사진출처: 미 재무부 사이트) 2018.08.22

【서울=뉴시스】 미국 재무부는 21일(현지시간) 유엔과 미국의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러시아 해운 회사 2곳과 선박 6척을 독자 제재하기로 했다. (사진출처: 미 재무부 사이트 캡처) 2018.08.22

【워싱턴=AP/뉴시스】문예성 기자 = 미국 재무부는 21일(현지시간) 유엔과 미국의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러시아 해운 회사 2곳과 선박 6척을 독자 제재하기로 했다.

 이날 미 재무부는 사이트를 통해 블라디보스토크에 본사를 둔 해운 회사인  '프리모례 해양 물류 주식회사', '구존 해운 주식회사'를 제재 리스트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들 두 회사가 공동 보유한 선박 패트리어트호는 북한 유조선과 총 2차례 만나 선박 대 선박 환적을 진행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패트리어트호 외에도 러시아 국적 선박 벨라, 보가티르, 넵툰, 파르티잔, 세바스토폴호도 제재대상이 됐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러시아든지 그외 다른 지역이든지, 북한 국적 선박과 선박 대 선박 수송을 시도하는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미국 법률상 제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안보리 결의에 따른 대북제재 위반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비핵화(FFVD)를 달성할 때까지 제재 대상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이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제재를 실행하기로 한 것은 지난 15일 이후 6일 만이다. 미 재무부가 지난 15일(현지시간) 대북 제재를 위반한 러시아와 중국, 싱가포르 해운법인 3곳과 이에 조력한 개인 1명에 대해 제재를 부과한 바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4차 방북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까지 언급하는 와중에서 이번 조치는 미국이 대북 압박과 대화를 병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미국은 이날 별도로 러시아 사이버 공격과 연관해 러시아인 2명과 상트페테르부르크 소재 기업 벨라 마린과 슬로바키아 소재 라크노를 제재 대상에 포함시켰다.

 이들은 러시아 잠수용품 기업인 '다이브테크노서비스'가 제재를 우회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혐의가 있다. ‘다이브테크노서비스’는 2016년 대선에 개입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에 잠수용품을 제공했다는 이유로 지난 6월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됐다. 

 이번 제재조치는 미국 내에서 러시아의 사이버 안보 위협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가운데 나왔다. 소프트웨어 기업 마이크로소프트는 20일 "러시아 해커가 국제공화연구소, 허드슨연구소 등 미국 내 보수 성향 싱크탱크를 해킹해 정보를 얻으려 시도했으나 실패했다"고 발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