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삼성바이오 회계징계’에 국내 바이오 산업 ‘흔들’

등록 2018.11.20 14:32:35수정 2018.11.20 16:39: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골든타임 5년인데 경직된 회계기준 적용"

정치논리 작용…정권 바뀌자 결론 바뀌어

【서울=뉴시스】삼성바이오로직스 전경. 2018.11.20. photo@newsis.com(사진=뉴시스DB)

【서울=뉴시스】삼성바이오로직스 전경. 2018.11.20. [email protected](사진=뉴시스DB)

【서울=뉴시스】백영미 기자 = 금융당국의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 대한 고의 분식회계 결론에 바이오 산업의 특성을 무시한 경직된 회계 기준과 금융당국의 오락가락 행정에 자칫 미래 성장동력인 바이오 산업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바이오 업체 관계자는 20일 "한국 바이오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 길어야 5년 정도 남았다"며 "하지만 국내에서는 성장의 토양을 조성해주진 못할망정 회계 논란으로 이제 막 발걸음을 내딛기 시작한 바이오 산업을 옥죄고 있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바이오 기업들은 산업 특성상 신약 개발이나 기술 수출 등 성과를 내기까지 수 년간 적자를 낼 수 밖에 없어 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중요하다.

하지만 정부 규제나 제재 등으로 주가가 떨어지고 투자자 신뢰도가 하락하면 기업공개(IPO) 등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투자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2~3년 새 성장 가도를 달려온 한국 바이오 산업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것이다. 국내 바이오 업체들의 지난 20년간 도전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업계에서는 경직된 회계 기준을 적용한다면 막대한 리스크를 안고 사업을 영위하는 바이오 산업의 성장 자체를 저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바이오 업체 관계자는 "바이오 업체들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투자기법을 동원하기 때문에 회계 처리가 복잡하다"며 "전문가들 조차 고의 분식회계 여부를 가리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엄격한 회계 기준을 적용한다면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이 얼마나 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삼성바이오에 대한 고의 분식회계 결론의 뒷 배경엔 "정치논리가 작용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전 정권에서 "회계처리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정권이 바뀌자 재조사에 들어가고 당시의 결론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는 이유다.

실제로 참여연대는 지난 2016년 12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처리 기준 위반과 관련한 질의서를 금감원에 발송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1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처리에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답변서를 참여연대에 보냈다. 하지만 대선 직전인 지난해 3월 갑자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장 전 편법 회계 처리로 기업가치를 부풀렸다"며 특별감리에 착수했고 "회계처리 위반이 있었다"는 상반된 결론을 내놨다.

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정부가 바이오 산업을 경제 논리가 아닌 원칙도, 일관성도 없이 단순한 정치적 셈법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바이오 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것도 허울 좋은 말 뿐"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향후 10년간 바이오경제를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으로 육성해 1.7%(27조원)인 글로벌 바이오 시장 점유율을 2025년까지 5%(152조원)로 올린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신약 후보물질을 현재 85개에서 100개로 늘리고, 1조원 이상 가치를 지닌 국산 블록버스터 신약을 5개 만들어내기로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