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아사히 "문대통령, 일본 비판…양국 관계 더 악화 불가피"

등록 2019.01.10 14:01: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본정부에 징용 배상 수용 요구" 닛케이

"재단 설립 언급은 처음, 선택사항으로 검토 시사" NHK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1.10.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1.10. [email protected]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일본 언론들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회견에서 한일관계 악화와 관련해 일본 측의 대응을 비판했다며 신속하게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한국 대통령이 일본 비판 '정치가가 쟁점화, 현명하지 않다'"는 제목으로 문 대통령의 회견 중 일본 관련 발언을 전했다.

 신문은 특히 문 대통령이 한일관계 악화와 관련해 "일본 정치인이 정치 쟁점화하고 확산시키고 있는 것은 현명한 태도가 아니다"라고 발언했다며 문 대통령은 일본의 대응이 문제라는 인식을 보였다고 해석했다. 이어 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국)정부는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라고 언급해 한국 측의 대응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면서 한일관계가 더욱 악화되는 것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문 대통령이 일본 정부가 신일철주금(옛 신일본제철) 자산압류와 관련해 전날 한국에 한일청구권협정에 따른 협의를 요청한 것과 관련된 질문에서는 직접 답변하지 않았으며 구체적인 해결책도 제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일 위안부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 해산 및 레이더 갈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는 "징용공판결의 정치문제화 '현명하지 않아' 한국대통령"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문 대통령이 회견에서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한국은 삼권 분립국으로 판결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라면서 "일본은 판결에 불만이 있다해도 '어쩔 수 없다'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라고 말해 사실상 일본 정부에 판결을 수용할 것을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닛케이는 역시 문 대통령이 이와 관련된 일본 정부의 협의 요청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며 대응책 마련 시기에 대해서는 박근혜 전 정부의 강제징용 재판 연기 의혹 수사 상황을 지켜보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NHK도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부의 협의 요청에 대한 문 대통령의 답변이 없었다는 점에 주목했으며, 문 대통령이 이에 대해 "한국 정부가 만들어낸 문제가 아니라 불행한 역사에 의해 만들어진 문제"라며 "일본 정부는 정치 쟁점으로 삼지 않고 해결을 위해 서로가 지혜를 짜내야 한다"라고 답변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방송은 문 대통령이 징용판결과 관련해 "재단이나 기금에 대해서는 상황이 정리되는 상황을 주시하고 판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며 문 대통령이 재단 설립을 해법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라면서 한국 정부 내 선택사항 중 하나로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