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천공항, 인공지능 보안검색 추진…내년 하반기 도입

등록 2019.02.20 13:40: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사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 사업 착수

【인천공항=뉴시스】임태훈 기자 = 지난해 1월 개장을 한 주 앞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직원이 원형검색기로 출국장으로 들어가는 관계자들을 검색하고 있다. 2018.01.11. taehoonlim@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임태훈 기자 = 지난해 1월 개장을 한 주 앞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직원이 원형검색기로 출국장으로 들어가는 관계자들을 검색하고 있다. 2018.01.11. [email protected]

【인천=뉴시스】홍찬선 기자 = 인천공항에 인공지능(AI) 기반 엑스레이(X-Ray) 보안검색이 시범 도입될 전망이다.

인천공항공사는 "AI 기반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 구축사업에 착수해 이르면 내년 하반기 시범운영을 목표로 해당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현재 인천공항은 출국 여객의 모든 기내 반입 수하물(2018년 약 6000만개)을 X-Ray 검색하고 있다. X-Ray 영상 이미지 판독을 통해 국토교통부 고시로 지정된 총포·도검 등 기내 반입 금지 물품(2018년 약 300만건)을 적발한다.

이번 자동 판독 시스템이 도입되면 1차적으로 인공지능이 휴대품 영상 이미지를 기초 검색하고, 이후 판독 요원이 반입 금지품 적발 및 휴대품 개장 여부를 종합 판단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공사는 보안검색 업무의 정확성 등을 향상해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에게 보다 안전한 출국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공항=뉴시스】홍찬선 기자 = 인천공항공사는 '인공지능(AI) 기반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 구축사업을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이 도입되면 1차적으로 인공지능이 휴대품 영상이미지를 기초 판독하고, 숙련된 판독요원이 반입금지품 적발 및 휴대품 개장 여부를 종합 판단하게 된다. 2019.02.20. (그래픽=인천공항공사 제공)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홍찬선 기자 = 인천공항공사는  '인공지능(AI) 기반 X-Ray 영상 자동판독시스템' 구축사업을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이 도입되면 1차적으로 인공지능이 휴대품 영상이미지를 기초 판독하고, 숙련된 판독요원이 반입금지품 적발 및 휴대품 개장 여부를 종합 판단하게 된다. 2019.02.20. (그래픽=인천공항공사 제공)[email protected]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공항 운영의 핵심인 보안 검색 분야에 인공지능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항공보안을 강화하겠다"며 "앞으로 여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출국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이번 인공지능 보안검색 시스템 구축을 바탕으로 향후 터널을 통과하기만 해도 보안검색이 완료되는 '터널형 보안검색 시스템'을 인천공항에 세계 최초로 도입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이번에 구축하는 AI 기반 X-Ray 검색이 터널형 보안 검색 시스템의 핵심 기술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공사는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