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삼바 분식회계 증거인멸' 혐의 김태한 대표, 영장심사

등록 2019.05.24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심사

혐의 부인으로 공방…구속 여부 밤늦게

사업지원TF 부사장 등 2명도 함께 심사

【인천=뉴시스】배훈식 기자 = 지난 3월22일 오전 인천 연수구 IGC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주총에 참석한 김태한 대표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3.22. dahora83@newsis.com

【인천=뉴시스】배훈식 기자 = 지난 3월22일 오전 인천 연수구 IGC 인천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주총에 참석한 김태한 대표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3.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분식회계 의혹 관련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김태한 대표 등 삼성 임원들의 구속 여부가 24일 결정된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에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는다. 삼성전자 사업지원TF 김모 부사장과 삼성전자 박모 부사장도 함께 심사를 받는다.

서울중앙지법 송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심리하며, 구속 여부는 이날 밤늦게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표는 지난 19일부터 사흘간 연속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는 조사 과정에서 "증거인멸을 지시하지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에 따라 검찰과 김 대표는 심사에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대표로서의 역할과 책임 등 구속 필요성을 주장하고, 김 대표 측은 혐의를 부인하며 반박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분식회계 과정을 숨기기 위해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증거인멸에 나섰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김 대표 등을 구속 수사하는 한편 그 지휘부로 보고 있는 삼성전자 사업지원TF의 정현호 사장도 머지않아 소환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 사업지원TF는 삼성 미래전략실의 후신이라 평가받으며, 정 사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지난 22일 김 대표 등 삼성 임원 3명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아울러 검찰은 지난 11일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로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소속 백모 상무와 보안선진화TF 소속 서모 상무를 구속해 수사 중이다. 이번에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 부사장과 박 부사장은 이들의 윗선으로 알려졌다.

또 바이오로직스 자회사인 바이오에피스 양모 상무와 이모 부장도 지난 17일에 구속기소했다. 이들은 분식회계 의혹 관련 증거를 인멸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직원들의 컴퓨터와 휴대전화 등에서 이 부회장을 뜻하는 'JY'와 '합병', '미전실' 등의 단어를 검색해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검찰은 이들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바이오에피스 직원들이 지난해 수사에 대비해 '부회장 통화결과', '바이오젠사 제안 관련 대응방안(부회장 보고)' 폴더 내 파일 등 2100여개의 파일을 삭제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삭제된 파일의 '부회장'이 이 부회장을 뜻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디지털포렌식을 통해 이 부회장의 육성이 담긴 파일도 복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