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남북민간단체 실무협의 무산…北 "제반 정세상 이유"(종합)

등록 2019.05.23 22:29: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북, 오늘 팩스로 취소 통지문 보내

남북간 민간교류 당분간 불투명해

6·15남·북·해외위원회 '취소' 후 회동

【금강산=뉴시스】최진석 기자 = 지난 2월12일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 금강산 새해맞이 연대모임' 남·북측 대표단이 지난 금강산호텔에서 접견하고 있다. 2019.02.13.myjs@newsis.com

【금강산=뉴시스】최진석 기자 = 지난 2월12일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 금강산 새해맞이 연대모임' 남·북측 대표단이 지난 금강산호텔에서 접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중국 선양에서 23일부터 열릴 예정이던 남북 민간단체 접촉이 북측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등에 따르면 북측은 이날 오전 팩스로 남북 민간단체 측에 실무협의를 취소하겠다고 통보했다.

민화협,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 남측위), 사단법인 겨레하나 관계자들은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북한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와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등과 실무협의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북측은 이날 오전 현지에서 남측 관계자들에게 실무협의를 취소하겠다고 통보했으며, 북측 관계자들은 같은 시간 현지에서 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현지에 도착했던 남측 관계자들도 일정이 취소된 만큼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실무협의에 참가한 한 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북측은 팩스 통지문에서 "제반 정세 상의 이유"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들은 이번 실무협의에서 북측과 6·15공동선언 공동행사 개최 문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조선인 유해 송환 관련 공동토론회 개최 문제 등을 협의할 예정이었다. 대북 인도지원에 관한 의견도 교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처음으로 추진된 이번 실무협의를 북측이 '정세'를 이유로 취소한 만큼 당분간 향후 민간 차원의 교류·협력에 속도가 붙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북측은 통지문에서 언제 만날지 등에 대한 언급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단체의 한 관계자는 "언제 다시 접촉할지에 관한 언급도 없었다"며 "현재로서는 언제 다시 실무협의가 진행될지 예상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6·15 남측위에 따르면 남·북·해외측 위원회 관계자들은 실무협의가 취소된 후 철수에 앞서 별도의 회동을 진행했다. 북측에서는 양철식 6·15 북측위 부위원장 등 5명이 이 자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이 자리에서 "남북관계 소강국면을 진단하고 과제를 논의하자는 취지에서 민간단체 협의를 추진했으나 남측에서 근본적인 문제들은 제외된 채 부차적인 의제들만 거론되는 등 협의의 취지가 왜곡되는 점을 우려해 취소하게 됐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이번 남북 민간단체 실무협의가 대북 인도적 지원에 관한 의제를 논의하는 자리로 비치는 데 대한 불만의 표시로 취소 통보한 것으로 풀이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