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폼페이오 "오만만 공격 배후 이란…안보리서 문제제기"(종합)

등록 2019.06.14 09:08: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항행자유·민간인공격 규탄…국제평화에 명백한 위협"

"이란, 아베 방문 중 공격 감행…일본 모욕"

【워싱턴=AP/뉴시스】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3일(현지시간) 국무부 청사에서 호르무즈해협 인근 오만만에서 발생한 대형선박 피격 사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공격 배후로 이란을 지목했다. 2019.06.14.

【워싱턴=AP/뉴시스】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13일(현지시간) 국무부 청사에서 호르무즈해협 인근 오만만에서 발생한 대형선박 피격 사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공격 배후로 이란을 지목했다. 2019.06.14.


【서울=뉴시스】김난영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호르무즈 해협 인근 오만만에서의 대형선박 피격 사건에 대해 "오늘 발생한 공격의 책임은 이란에 있다"고 주장했다.

국무부 홈페이지 발언록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보와 사용된 무기, 작전 실행을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의 수준, 선박에 대한 이란의 유사한 최근 공격에 근거한 평가"라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어떤 대리단체도 이처럼 고도로 정교한 행동을 할 자원과 숙련성이 없다"고 부연했다. 일반 단체 수준이 아닌 국가적 차원의 공격이라는 논리다.

그는 이어 "이번 일은 이란과 그 대리인들의 미국 및 동맹국 이익을 노린 가장 최근의 공격일 뿐"이라며 "자유를 사랑하는 국가들에 대한 (이란의) 40년에 걸친 정당한 이유 없는 공격이라는 맥락에서 이해돼야 한다"고 비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4월22일 이란은 호르무즈 해협을 통과하는 석유 공급을 중단시키겠다고 밝혔고, 그 장담을 실행하려 하고 있다"며 "지난달 초 혁명수비대는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개조선을 은밀히 배치하려 했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지난달 12일 이란은 호르무즈 해협에서 4척의 상선을 공격했다. 같은 달 14일 이란이 지원하는 대리인들이 무장드론으로 전략적으로 중요한 사우디아라비아 방향 송유관 두 곳을 공격했다"고 그간 이 지역에서 발생한 공격 사건을 열거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달 19일, 바그다드 주재 미국 대사관 인근에는 로켓이 떨어졌다. 같은 달 31일 아프가니스탄에서 차량폭탄이 4명의 미군 요원에게 부상을 입혔고 4명의 아프가니스탄 민간인을 살해하고 행인들을 다치게 했다"고 비난을 이어갔다.

폼페이오 장관은 "어제는 이란의 대리인들이 사우디아라비아를 향해 미사일을 발사해 국제공항 도착 터미널을 타격했고, 26명에게 부상을 입혔다"고 발언, 배후에 이란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일련의 사건 열거를 마쳤다.

그는 이후 "전체적으로 볼 때 이 이유없는 공격은 국제평화와 안보에 대한 명백한 위협, 항행의 자유에 대한 노골적인 공격, 이란에 의한 긴장 고조라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를 나타낸다"고 규탄했다.

그는 또 같은 시기 이뤄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이란 방문을 거론, "이란 최고지도자는 오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답변할 게 없고 앞으로도 답하지 않겠다'는 말로 아베 총리의 외교를 거절했다"고 비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후 이란 정부는 이란 해역 인근에서 일본 유조선을 공격함으로써 승무원 전체의 목숨을 위협하고 해상 비상사태를 발생시켰다"며 "이로써 일본을 모욕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아울러 이란의 공격 의도에 대해 "우리의 성공적인 '최대 압박 캠페인' 해제를 원한다"고 평가한 뒤 "어떤 경제 제재도 이란에게 무고한 민간인 공격과 세계 석유시장에 대한 지장 초래, 핵협박을 할 자격을 부여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조너선 코언 미국 유엔대사 대행에게 이날 오후 늦게 열릴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이란의 공격 문제를 제기하라고 지시했다"며 "우리는 이란을 적시에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게 하기 위한 경제적·외교적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란은 테러와 유혈사태, 강탈이 아니라 외교로 외교 문제를 대해야 한다"며 "미국은 군사력과 이해관계를 방어할 것이며, 우리 파트너 및 동맹국과 함께 국제상거래와 지역적 안정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이란의 도발적 행동으로 위협을 받은 모든 국가들이 우리와 함께 이같은 노력에 동참하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호르무즈해 인근 오만만에선 나프타(휘발성 석유)와 에탄올을 실은 대형선박 프런트알타이르호와 고쿠카 코레이저스호가 피격당해 각 선박에 탑승했던 승무원 총 44명이 대피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선박들은 각각 대만과 싱가포르로 향하던 중이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