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11·15지진범대위, 특별법 조기 제정 거듭 촉구

등록 2019.08.26 15:52: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항지진특별법 더 이상 정쟁의 희생물 되면 안돼”

계속 지연 시 집단행동 불사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대공, 공원식)는 26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항지진 특별법의 조기 제정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2019.08.26.(사진=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제공)   photo@newsis.com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대공, 공원식)는 26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항지진 특별법의 조기 제정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2019.08.26.(사진=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제공)     [email protected]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대공, 공원식·이하 범대위)는 26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포항지진 특별법의 조기 제정을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이 지지부진한 것은 여·야 정쟁의 희생물이 되었기 때문”이라며 “국회가 하루빨리 심사에 착수해 제정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피해 주민들을 중심으로 집단행동 등 어떠한 희생도 감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지진발생 이후 대통령을 비롯 관계 부처 장관, 여·야 수뇌부 등 수많은 정치지도자들이 하나같이 피해 현장 방문을 방문해 ‘피해복구 및 지진특별법 제정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포항시민들은 더 이상 정부와 국회의원들의 약속만 마냥 기다릴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야 3당이 지진특별법안을 발의해 놓고 지금까지 심의하지 않고 있는 것은 여·야 각 당의 정치적 이해 관계 때문”이라며 “피해 주민들의 아픔을 생각해서라도 각 당은 한 발 씩 양보해 하루빨리 지진특별법안을 우선 법안으로 상정해 9월 정기국회 내에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들은 “이번 지진이 다행히 정부가 추진하던 지열발전소에 의한 지진으로 판명나 ‘포항이 지진도시’라는 오명은 벗었지만 인적·물적 피해는 물론 부동산가격하락과 인구 유출, 도시이미지 추락, 지진 트라우마 등 간접적 피해는 산출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나다”며 “이에 포항시민들이 간절히 바라는 것은 특별법에 따라 정당한 배상을 받는 것이지만 여·야 3당이 발의한 특별법안은 더 이상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지금까지는 정부와 지역 정치인을 비롯 여·야를 자극하지 않으려고 최대한 집단행동을 자제했다”며 “하지만 마냥 기다릴 수 없는 만큼 피해 주민들을 중심으로 집단 시위 등 특별법 조기 제정을 위해 어떠한 희생도 감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야는 정치논쟁은 그만하고 피해주민들의 고통을 외면하지 말고 조속히 특별법에 대해 심사 착수하고 제정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