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총선 D-6개월]현역 의원 생사의 갈림길…공천 물갈이 얼마나

등록 2019.10.13 07:5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론조사 "현 지역구 의원 다시 뽑지 않겠다" 40%

여야, '정치 신인'에 가산점 확대 등 인적 쇄신 시동

일찌감치 공천룰 확정한 민주…현역의원 평가 돌입

한국, 내분 우려 공천룰 논의 '신중'…당무감사 주목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1.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내년 4·15 총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현역 물갈이 폭이 얼마나 될지도 관심을 모은다.

현역 물갈이는 선거철이 다가올 때면 여야 공히 유권자의 마음을 돌려세울 카드로 쇄신을 다짐하며 내놓았던 선거전략이다. 내부적으로는 계파 간 공천 지분권 다툼의 결과물이기도 했다.

물갈이 요구는 여론으로도 존재한다.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9살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13~14일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 따르면 지역구 현역 의원을 내년 총선에서도 뽑겠다는 응답은 45.4%로 절반에 못미쳤다.

반면 39.5%는 현재 지역구 의원을 다시 뽑지 않겠다고 했다. 역대 총선에서 현역 의원들의 공천 탈락이나 불출마로 인한 30~40%의 물갈이 비율과 비슷한 수치다.

다만 아직까지는 물갈이론이 본격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가 정치권을 들끓게 하고 있어서 선거 정국이 아직 본격화하지 않은 까닭이다.

그러나 정치는 여론을 따르기 마련인 데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공천 지분권 다툼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 현역 물갈이는 조만간 선거판의 최대 화두로 떠오를 전망이다.

칼은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뽑았다. 일찌감치 공천룰을 확정한 민주당은 오는 11월4일부터 12월23일까지 50여일간 현역 국회의원 평가를 진행한다. 의정활동(34%)·기여활동(26%)·수상실적(10%)·지역활동(30%) 등 네 가지가 평가 대상이다.

평가 결과 하위 20%에 포함된 의원은 공천 심사 및 경선에서 20% 감산 페널티를 받게 돼 내년 총선에서 치명상을 입게 된다. 그 자리는 새 얼굴들이 채울 전망이다. 민주당은 공천 심사시 정치 신인에게 10~20%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경선 때 정치 신인에게 부여되는 가산점도 현행 10%에서 10~20%로 확대했다.

현역의원은 경선이 원칙인데다 정치 신인에게 부여되는 가산점은 상당히 위협적이다. 국회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속하지 않아 페널티를 면한 현역이라도 쉽게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이유다.

"인위적 물갈이는 없다"(이해찬 대표)지만 결국 시스템에 의한 물갈이로 대체되는 셈이다.

특히 민주당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재선 의원 출신으로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낸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불출마라는 배수진을 치며 물갈이 신호탄을 쏘아올린 상황이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최고위원들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9.10.1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최고위원들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9.10.10. [email protected]

이후 내각과 청와대에 있던 중량감 있는 인사들이 불출마를 선언하고 일부 의원들도 합류하면서 물갈이 폭이 커질 것이란 관측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천룰을 조기에 확정한 것은 지난 총선 당시 새누리당의 공천 파동을 반면교사로 삼은 것"이라며 "물갈이가 이뤄지더라도 누구나 납득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의해 작동되는 공천을 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현역 물갈이도 필연적이다. 조국 장관 사태에도 지지율이 정체 상태를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다 민주당의 물갈이 폭이 커질 것이란 관측이 한국당에게도 압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공천룰과 관련해서는 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가 지도부에 대규모 물갈이를 피할 수 없는 혁신안을 보고한 상태다. 공천 심사시 정치신인에게 50%, 청년·여성에게 40%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중징계나 탈당, 공천 불복 전력이 있는 현역 의원에게 최대 30%의 감점을 부여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국당 지도부는 일찌감치 룰을 확정해 놓은 민주당과 달리 공천룰과 관련한 공개적 논의를 하지 않고 있다.

섣불리 대대적 물갈이를 예고했다가는 현역 의원들의 큰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여권과 '조국 대전(大戰)'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당의 단일대오를 흐트려서는 안된다는 판단도 작용한다.

문 대통령이라는 확고한 구심점이 있는 민주당과는 달리 한국당은 현역 물갈이를 놓고 언제든 친박계(親박근혜계)와 비박계(非박근혜계) 간 계파 갈등이 폭발할 위험성도 안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은 지난 7일부터 총선 관련 공천 자료 등으로 활용하기 위한 당무감사에 돌입했다. 황교안 당대표 체제에서 첫 감사로 이달 31일까지 전 지역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실시된다.

황 대표의 측근들로 구성된 당무감사위원회가 새로 짜여진 데다 당무감사 결과가 공천 심사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공천권 틀어잡기에 나선 황 대표가 얼마나 의지를 갖느냐에 따라 한국당의 물갈이 폭도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