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상생 협력' 하자는 타다...택시업계는 연일 '타다 아웃'

등록 2019.10.18 07:4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타다, 택시 상생안 '프리미엄' 확대 계속 추진

택시업계, 오는 23일 1만명 규모 대규모 집회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서울개인택시조합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SK의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에 대한 투자 철회와 타다 OUT 입법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6.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서울개인택시조합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SK의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에 대한 투자 철회와 타다 OUT 입법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민기 기자 = 렌터카 기반 실시간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를 운영하고 있는 쏘카 자회사 브이씨앤씨(VCNC)를 향한 택시 업계의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는 가운데, 타다는 택시와의 상생 협력을 위한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 확대를 예정대로 계속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근 발표한 '타다 베이직' 서비스 운행차량을 1만대까지 늘리는 계획은 '택시제도 개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국토교통부의 경고에 따라 개편 법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잠시 보류한다는 입장이지만, 기존 택시 산업과의 상생을 위해 타다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것이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타다는 지난 16일 타다 베이직을 위한 증차를 중단하는 동시에 택시 기반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타다 프리미엄은 브이씨앤씨가 지난 7월 선보인 고급택시 호출 서비스로, 배기량 2800cc 이상의 차량으로 운행되며 개인택시와 법인택시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타다는 "급증하는 이용자 수요는 베이직 증차 대신 개인·법인택시와의 상생 협력으로 충족시켜 나갈 예정"이라며 "택시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타다 프리미엄 문호를 개방하고 참여를 원하는 개인기사·법인택시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현재 2800cc 이상 세단 차량으로 운영되고 있는 타다 프리미엄을 카니발과 같은 승합차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며 "택시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타다가 구축해온 프리미엄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타다를 향한 택시 업계의 강한 반발이 좀처럼 사그라들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상생 협력을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타다의 계획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7일 오전 서울 성동구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에서 열린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에서 박재욱 VCNC 대표가 향후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타다는 내년말까지 서비스 차량 1 만대를 확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약 5 만명의 드라이버에게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9.10.07.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7일 오전 서울 성동구 패스트파이브 성수점에서 열린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에서 박재욱 VCNC 대표가 향후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타다는 내년말까지 서비스 차량 1 만대를 확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약 5 만명의 드라이버에게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9.10.07. [email protected]


택시 업계는 타다가 '1만대 증차' 계획을 발표한 지 하루 뒤인 지난 8일에 이어 16일과 17일 타다를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타다 서비스 중단을 요구했다.

지난 8일 서울 성동구에 있는 쏘카 서울사무소 앞에 모인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개인택시조합) 관계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타다의 불법을 정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조합원 5만명을 대표해 소속 기사 약 50명이 모였다.

이들은 "타다는 명백한 불법"이라는 입장을 강조하면서 "불법 택시영업과 다를 바 없는 타다를 용인하면 운수업 뿐만 아니라 기존 산업의 생태계도 교란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 모인 개인택시조합원들은 '불법 타다 영업 금지를 위한 입법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타다의 렌터카 불법 여객운송업을 금지하기 위한 법 제도 개선에 더불어민주당이 즉각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지난 17일에는 개인택시조합원 400여명이 서울 중구에 있는 서울고용노동청을 찾아 '타다 불법 파견 행정처분 촉구대회'를 열고 "고용시장에 무질서를 초래하고 있는 불법 파견업체 타다를 엄중히 처벌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택시 업계는 이번 달 타다를 규탄하는 집회를 3차례 열었지만, 오는 23일 타다 서비스 중단을 위한 대규모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집회 예상 참여 인원은 약 1만명이다.

타다 관계자는 "택시와의 상생을 위한 법안이 국토부 주도로 계속 진행되고 있고 올해 입법될 예정인 만큼 연말까지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위한 증차는 잠시 보류한다"며 "택시기사들은 '타다 아웃'이라는 일관된 입장이지만 택시 상생 모델인 타다 프리미엄 서비스 확대는 계속 추진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