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당정, 산단 혁신 방안 논의…"5년간 5만개+α 일자리 창출"

등록 2019.11.19 08:39: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인영 "입주기업 고용 능력 제고 정주환경 개발해야"

이목희 "산단 혁신성장 위해 정부 지원 방식 바꿔야"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산업단지 혁신 및 건설 일자리 지원대책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19.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산업단지 혁신 및 건설 일자리 지원대책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9일 전국 산업단지 혁신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 방안과 건설현장에서 양질의 일자리가 공급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당정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산업단지 혁신 및 건설 일자리 지원대책 당정 협의'를 열고 전국의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산업단지는 지난 50년간 우리 제조업의 요람이었다. 전체 제조업 생산의 70%가 산업단지에서 이뤄지는 실정"이라며 "하지만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열풍, 도시화가 바르게 진행돼 산업단지가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청년들이 외면해 제조업 활력은 저하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입주 기업 고용 능력 제고와 청년을 위한 정주환경 개발 ▲관련 부처 간 정책 조율 및 각 시도와 유기적 협의 ▲핵심 허브 산업단지 중심 지원 등을 당부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고용지표 개선에도 불구하고 세계적 경기침체, 무역 마찰로 인한 경기하방 압력이 강화돼 일자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일자리 창출의 핵심 거점인 우리 경제 성장을 견인한 산업단지와 건설업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을 위한 대대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이어 "산업단지에 일자리 창출의 중심 역할을 부여하고 임금 거점 지역과 연계시켜 발전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 추진하고 중앙정부 지원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며 "산업단지 관리도 규제 중심에서 산업 진흥 및 기업 지원 중심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설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건설사업 일자리 개선대책이 확고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건설인력 채용과 근로여건 임금, 현장 안전이 망라된 지원대책이 요구된다"며 "특히 불법고용, 불법하도급 취업 차단 등 일자리 구조를 개선하고 건설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 육성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산업단지가 혁신성장, 기업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거듭나게 정부 지원 규모, 방식을 대폭 전환해 향후 5년간 5만 개 플러스 알파의 일자리가 산업단지에서 창출되게 하겠다"며 "지역 주도적으로 산업단지 중심의 지역 일자리 거점 혁신계획을 수립하면 정부가 패키지 지원과 규제 개선을 통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정부는 내년 일자리 예산을 25조8000억원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했다"며 "대외 경제 악화로 인한 고용상황 불확실성의 증가에 적극 대응해 민간노동시장 활력 제고에 중점을 맞췄다. 정부가 마련한 예산안을 국회가 잘 심의해 의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당정 협의에는 당에서 이 원내대표, 조 정책위의장을 비롯해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황덕순 일자리수석이 자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