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백악관, 코로나19 긴급자금 추진에…'뒷북 대응' 논란도

등록 2020.02.25 08:31:13수정 2020.02.25 10:33: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일 내 10억달러 규모 긴급자금 편성 의회 요청"

"美민주, 이미 월초에 긴급자금 편성 요구"

[라스베이거스=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선거유세 도중 주먹을 쥐어 보이는 모습. 2020.02.25.

[라스베이거스=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 라스베이거스에서 선거유세 도중 주먹을 쥐어 보이는 모습. 2020.02.25.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미 백악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강화를 위해 의회에 대규모 긴급자금 편성을 요청하리라는 보도가 나왔다. 그러나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24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두 명의 소식통을 인용, 백악관이 향후 며칠 내에 10억달러(약 1조2190억원)에 육박하는 긴급자금 편성을 의회에 요청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내에선 지난 주 34명에서 이날 53명으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했다. 특히 일본 정박 대형 크루즈(유람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대피한 이들 중 확진자가 다수 발생했다.

백악관은 이같은 상황에서 코로나19의 경제적 파장이 예상보다 오래 가리라는 전망이 나오고, 금융시장이 급매도세로 치닫자 자금 지원 등 긴급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WP는 백악관 당국자들이 사태 초반엔 코로나19의 미국 내 영향에 대해 별로 걱정하는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최근 몇 주 간 이같은 입장이 현저하게 바뀌었다는 전언이다.

백악관이 긴급자금 편성에 나선다고 해도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미 의회 민주당은 이미 이달 초부터 트럼프 행정부에 긴급자금 편성을 요구해 왔다.

아울러 미 연방당국은 1억달러 규모의 관련 기금을 진작 소진하고 다른 항목에서 1억3600만달러 상당의 자금을 끌어오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는 게 WP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이날 주·지방 보건당국 관계자들은 이날 행정부에 3000곳에 달하는 지방 보건부를 포함한 코로나19 대응 최전방 전력 지원을 위해 긴급자금을 통과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 감염 의심 환자에 대한 검진 및 감시 ▲마스크 및 가운 등 방호장비 구입 ▲감염 징후가 있는 보험 미가입자 등의 이송 및 입원 등에 소요되는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이들의 요구다.

트럼프 행정부에선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HHS)장관과 로버트 오브라이언 국가안보보좌관이 코로나19 대응을 총괄하고 있다.

한편 일부 고위 백악관 당국자들은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의약품의 등 공급 부족을 우려하는 모습이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 위원장은 이와 관련, "우리는 코로나19와 지난 2009년 신종플루(H1N1)를 통해 마스크에서 백신까지 필요한 물품 공급을 다른 나라, 심지어 긴밀한 동맹에도 의존할 수 없다는 점을 배웠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일부 백악관 당국자들은 이달 초 팀을 이뤄 버지니아 리치먼드 소재 버지니아 생명공학 연구지구를 방문해 일반 의약품 시험생산 시설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행정부는 HHS를 비롯해 국방부 등 연방기관이 의약품을 비롯한 의료 장비를 미국 내 시설에서 구입하도록 하는 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WP는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