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경선서 '노무현 사위' 곽상언 공천…한병도 전 靑수석도(종합)

등록 2020.02.29 22:21:18수정 2020.02.29 22:58: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11개 지역구 대상 3차 경선 결과 발표

한병도 익산을, 곽상언 보은옥천영동괴산군서 공천

김원이, 목포서 우기종 꺾어…박지원·윤소하와 일전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22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한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08.22.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 김얼 기자= 22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한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문광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9일 발표한 4·15 총선 3차 경선 결과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의 공천이 확정됐다.

임윤옥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저녁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비롯한 11곳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문재인 청와대의 두 번째 정무수석을 지낸 한 전 수석은 전북 익산시을에서 김성중 전 익산경찰서장을 꺾고 본선행을 확정지었다. 그는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불출마 대가로 '자리'를 제안했다는 의혹으로 인해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로부터 불구속 기소된 상태다.

지난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 당선 직전 딸 정연씨와 결혼한 곽 변호사는 성낙현 전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장에게 승리를 거두며 충북 보은군옥천군영동군괴산군에서 공천을 받았다. 이곳의 현역은 미래통합당 박덕흠 의원으로 당내 경쟁자가 없어 곽 변호사와 일전을 벌일 전망이다.

민생당 박지원 의원의 지역구인 전남 목포시에서는 김원이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민주당 후보 간판을 달고 대항마로 나서며 정의당 윤소하 의원 등과 함께 3파전을 벌이게 됐다. 본선에 앞서 당내 경선에서부터 격전지로 주목을 받았던 분류된 목포시에서 김 전 부시장은 우기종 전 전남도 정무부지사를 꺾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곽상언 변호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입당과 총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0.01.22.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곽상언 변호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입당과 총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0.01.22. [email protected]

부산 기장군에서는 최택용 전 지역위원장이 박견목 민주당 외교안보통일자문위원에게 승리해 공천을 받았다. 기장군은 이번 총선에 불출마를 선언한 통합당 윤상직 의원이 현역으로 있는 곳이다.

경기 여주시양평군에서는 최재관 전 청와대 비서관이 백종덕 전 지역위원장을 꺾으며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새로운보수당에서 통합당에 합류한 정병국 의원이 현역인 지역구다.

통합당 김영우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포천시가평군에서는 이철휘 전 육군대장이 최호열 전 지역위원장에게 승리하며 공천장을 받아들었다.

강원 동해시삼척시에서는 김명기 전 국방부장관 정책보좌관이 김동완 전 서울중앙지검 검찰부이사관에게 승리했다. 통합당 이철규 의원이 현역의원으로 있는 곳이다.

[목포=뉴시스]박상수 기자 = 김원이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11일 오전 전남 목포에서 내년 4월 치러지는 총선 출마를 공식화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9.12.11. parkss@newsis.com

[목포=뉴시스]박상수 기자 = 김원이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11일 오전 전남 목포에서 내년 4월 치러지는 총선 출마를 공식화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9.12.11. [email protected]

민생당 윤영일 의원의 지역구인 전남 해남군완도군진도군에서는 윤재갑 전 지역위원장이 윤광국 전 한국감정원 호남지역본부장을 꺾었다.

민생당 소속인 주승용 국회부의장 지역구인 여수시을에서는 김회재 전 광주지검 검사장이 정기명 전 여수시고문변호사를 누르고 공천을 받았다.

최경환 전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불법으로 받은 혐의로 유죄가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한 경북 경산시에서는 전상헌 전 국가균형발전위 대변인이 변명규 사랑의희망은행 부총재를 꺾고 민주당 후보로 본선에 진출했다.

구미시갑에서는 김철호 전 지역위원장이 김봉재 구미강남병원장에게 승리를 거두고 공천을 확정지었다. 이곳은 통합당 백승주 의원의 지역구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