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왜 출마했나" 물음표 단 윤석열·최재형, 자질론·확장성 논란

등록 2021.08.07 12:00:00수정 2021.08.07 13:03: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 120시간·부정식품·후쿠시마 원전 등 연일 설화에 휩싸여

최,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질문에 "생각하고 말씀드리겠다"

홍준표 "준비 안됐으면 벼락치기 공부라도 해서 다시 나와라"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정치신인의 허니문 기간을 벗어나 본격 실력을 보여야 시기가 왔지만, 정책에 대한 이해와 준비 부족으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대선 후보로선 '열등생'인 셈이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범야권 지지율 1위인 윤 전 총장은 연일 계속되는 설화로 지지율마저 휘청이고 있다. 단순 말실수가 아닌 정책과 관련된 실언이어서 타격이 크다.

윤 전 총장은 지난 6월 29일 공식 대선출마 선언을 통해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윤 전 총장은 최근 '120시간 노동, 대구 민란, 부정식품, 페미가 저출생 유발, 집은 생필품' 등의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대권 속성 과외를 받다 보니 철학 부재와 정책적 이해 부족으로 말실수가 잦다는 지적이다.

그는 지난달 19일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주 52시간제를 비판하면서 "게임 하나 개발하려면 한 주에 52시간이 아니라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에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고 청년 스타트업 관계자의 말을 인용했다.

주 120시간은 주 5일 근무로 치면 24시간 근무에, 주 7일이라고 쳐도 매일 17시간 정도를 일해야 하는 수준이다

논란이 일자 윤 전 총장은 대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마치 120시간씩 일하라고 했다는 건 일고의 가치도 없는 왜곡"이라며 "근로조건에 대해 자기 결정권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 기업에만 좋은 게 아니라 근로자에게도 좋은 경우에 좀 넓게 예외를 둬야 하지 않겠냐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0일 대구를 찾아 지난해 코로나19 집단 감염 당시 일선에서 수습에 힘썼던 대구동산병원 관계자들을 만났다.

그는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의료진들과 시민들의 노력을 지원해주기는 커녕 (중국) 우한처럼 대구를 봉쇄해야 한다는 미친 소리까지 나왔다"며 "대구 시민들의 자존심이 상하고 상실감이 컸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초기 확산이 대구가 아니고 다른 지역이었다면 질서 있는 처치나 진료가 안 되고, 아마 민란부터 일어났을 것"이라고 했다.

이 발언도 논란이 됐다. 보수의 텃밭 대구를 칭찬하려다가 다른 지역을 싸잡아 깎아내리는 듯한 발언이 나온 것이다. 지역 폄하 발언을 한 셈이다.

외교 문외한인 윤 전 총장의 극우 성향의 외교 발언도 여권 공세의 빌미가 됐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6일 대전에서 기자들을 만나 "사실 과거에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며 "정치적 차원에서 볼 문제가 아니고 일본 정부나 각국 협의로 사람들이 의문을 품지 않도록 국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여권에서는 '일본 극우 세력이 주장하는 것과 비슷하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2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의사 기념관에서 열린 대선 출마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29. [email protected]

윤 전 총장 측은 "윤 전 총장의 발언은 지난해 10월26일 국정감사에서 외교부 장관이 일본의 오염수 처리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사항이라고 한 답변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프리드먼은 그거(퀄리티)보다 더 아래라도 완전히 먹으면 병에 걸리고 죽는 게 아니라면 부정식품이라고 해도 그 아래라도 선택할 수 있게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의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의 저서 '선택할 자유'를 인용한 발언이다.

여권 대선주자들과 국민의힘 대권주자 유승민 전 의원이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가난한 사람은 불량식품을 먹어도 된다는 어불성설이란 지적이다.

윤 전 총장은 "과도한 규제나 단속이 저소득층에게는 싸게 선택할 기회를 제한한다는 의미"라고 해명했지만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초선 모임 '명불허전 보수다' 초청 강연에서 "페미니즘이란 것도 건강한 페미니즘이어야지, 이게 선거에 유리하고 집권 연장하는 데 악용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저출생 원인을 언급하며 "페미니즘이 너무 정치적으로 악용돼서 남녀 간 건전한 교제를 정서적으로 막는다는 얘기도 있고, 사회적으로 봤을 때 아이를 낳아 기를 수 있는 여건이 너무 안 된다. 출산 장려금을 준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페미니즘이 저출생을 야기하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여권과 여성계는 물론이고 야권에서도 윤 전 총장이 잘못된 여성관을 가지고 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윤 전 총장은 또 후쿠시마 원전 발언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그는 4일 부산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부산·울산·경남은 세계적으로 원전 최대 밀집지역이고, 원전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질문을 받았다.

그러자 윤 전 총장은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원전은 체르노빌과 다르다"며 "지금 앞으로 나오는 원전은 안정성 문제가 없다고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해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게 아니다. 지진하고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관계가 틀리다. 지난 2011년 3월 지진과 해일로 후쿠시마 원전 건물이 손상되면서 세슘 137과 스트론튬 90 등 대규모 방사능 유출로 이어졌기 때문이다.국제원자력기구는 체르노빌 원전 사고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국제원자력사고등급(INES) 최고등급인 7단계를 매겼다.

윤 전 총장의 정책 이해와 철학 부재는 지지율 급락으로 이어졌다. 한국갤럽이 조사해 6일 발표한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의 8월1주차 지지율은 10%대로 급락했다. 특히 한달 전과 비교했을 때 국민의힘 지지층, 60대 이상, 대구경북(TK) 지지율이 하락했다. 후쿠시마 원전 발언 등 잇따른 정책에 대한 말실수가 보수 지지층에게 실망을 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허둥지둥하는건 최 전 원장도 마찬가지다.

최 전 원장은 지난 4일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최 전 원장은 애국가 제창으로 시작한 출마선언은 확실히 눈길을 끌었지만, 결국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대답이 막히는 등 정책에 대한 준비가 없다는 허점을 노출했다.

최 전 원장은 기자들의 현안 질문에 "정치에 입문한지 얼마 안 된 점을 감안해달라", "준비된 답변이 없다"는 식의 대답을 반복했다.

최 전 원장은 같은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도 "(4일) 출마 기자회견에 스스로 80점을 줄 수 있다"며 "부족한 부분은 앞으로 남은 기간 내용들을 정리해서 국민 여러분께 곧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경기도 파주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1.08.04.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경기도 파주 한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1.08.04. [email protected]

최 전 원장은 6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현재 뜨거운 감자인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애매한 답변을 내놓았다.

최 전 원장은 '분양가 상한제를 폐지해야 하느냐'고 묻자 "지금 완전 폐지를 이야기할 수 있는 것까지는 모르겠다"며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고 개선의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에 대해서는 "좀 더 생각하고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바로 당내 경쟁자인 홍준표 의원은 5일 윤 전 검찰총장과 최 전 감사원장을 싸잡아 "준비가 안 되셨다면 벼락치기 공부라도 하셔서 준비가 된 후 다시 나오라"고 일갈했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에서 최 전 감사원장을 향해 "준비가 안 됐으면 왜 나오느냐"며 "경험이 없는 것과 실력이 없는 것은 구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두 후보는 수준 이하라는 평가를 받지만 높은 지지율을 자랑하고 있다. 이 때문에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의 캠프에는 연일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다. 이미 국민의힘 내부에는 친윤, 친최계파로 나뉘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현직 의원들의 지지도 뜨겁다.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은 당내 행사에는 연일 불참하면까지, 정치원로를 만나고 보수텃밭인 지역들을 방문해 보수층의 지지도 호소하는 등 정치행보는 여전히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정책과 비전에 대한 질문에는 얼버무리거나 엉뚱한 대답 더 나아가 말실수까지 더해지면서 두 사람 모두 '후보 자격론'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정치신인으로 정책과 비전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데다 반문정서와 지지율에만 기대어 경선버스에 탑승했다는 지적이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현 정부의 실정을 부각하면서 대선 출마의 정당성을 찾으려고 하는 것까지는 알겠지만, 이후 국민들에게 어떤 정책적 대안을 보여주겠다는 것인지가 불분명하다.

부동산, 경제, 실업 등 문제로 문재인 정부에 반감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보수를 지지하지 않는 중도층을 사로잡기에는 역부족인 것이다.

반문재인 정서에 기대 쌓아 올린 높은 지지율도 대선이 다가오면 어떤 식으로 변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중도층을 사로잡기 위한 의제나 정책은 없이 연일 회동과 방문 행보만을 이어가는 두 사람을 두고 본격 경선이 진행되면 현재의 야권 대선 지형이 어떤 식으로 변할지 모른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