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철수, 합당 최종 결렬 선언…"대선 출마 여부는 따로 말씀"(종합)

등록 2021.08.16 10:56: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통합 기대하신 국민들께 죄송하다" 사과

"합당을 위한 합당 바람직 안 해…통합 논의 과정서 상처"

대선 출마 유보 "당 먼저 추스리고 당원과 논의하겠다"

"김동연 지금 만날 계획 없다…앞으로 누구든 만날 것"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07.2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공동취재사진) 2021.07.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6일 국민의힘과의 합당 결렬을 최종 선언했다. 국민의당이 국민의힘과 통합 결렬을 선언함에 따라 범야권은 단일대오 대신 각자도생으로 대선을 치를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국민의당·국민의힘 합당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 국민의당과 국민의힘, 두 정당의 통합을 위한 노력이 여기에서 멈추게 되었음을 매우 안타까운 마음으로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최종적인 결과에 이르지 못했다"며 "통합을 기대하신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올린다"고 양해를 구했다.

안 대표는 "통합의 목적은 중도와 보수가 연합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정권교체를 하는 것"이라며 "하지만 통합을 위한 논의 과정에서 국민의당 당원과 지지자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확산해 가기보다는 오히려 상처를 입혔다"며 국민의힘을 향한 서운한 감정을 에둘러 표현했다.

특히 "단지 합당을 위한 합당 또는 작은 정당 하나 없애는 식의 통합은 정권교체를 위해서도,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지지층 확대 없이는 정권교체가 불가능하다"고 역설했다.

안 대표는 "이번 대선은 코로나19 판데믹 극복을 비롯한 기후위기, 과학기술혁명, 미·중 신냉전 등 대전환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로 전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무능과 부패, 독선과 내로남불을 단호하게 심판해야 하지만 정권교체가 과거 기득권 양당이 반복해온 적대적 대결정치의 도돌이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권교체의 과정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담대한 혁신으로 이어져야 한다. 국민들께 정권교체가 더 나은 선택이라는 확신을 드려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이 처해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누가 대통령이 되든 국민을 통합하고 초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설 수 있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대선 이후 더 큰 위기에 빠질 것이다. 우리 정치는 이제 이념에서 실용으로, 대결에서 문제해결로, 과거에서 미래로 과감히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드루킹 몸통 배후 수사 및 대통령 진실고백 촉구 당 지도부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08.0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드루킹 몸통 배후 수사 및 대통령 진실고백 촉구 당 지도부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08.02. [email protected]

안 대표는 "국민의당은 실용적 중도정당"이란 점을 강조하곤, "국민을 통합하고 현재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젊은 세대들을 위한 국가대개혁과 미래 아젠다를 주도해 나가겠다"며 "저와 국민의당, 많이 부족하지만 우리의 대한민국을 위해 해야 할 일을 꿋꿋이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향후 대선 출마 여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는 향후 따로 말씀드릴 시간을 가지겠다"며 "우선은 지금까지 혼란스러웠던 당 먼저 추스리고 당원 지지자분과 논의해서 길을 찾겠다"고 대답을 유보했다.

그는 제3지대를 지향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와 연대 가능성엔 "지금 어떤 계획이나 생각을 가지고 있진 않다"면서도 "다만 국가 미래를 생각하고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어떤 분이든 만나서 의논할 그런 자세가 돼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내년 대선이 열리기 전 야권의 후보 단일화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저는 정권교체를 바라고 더 좋은 대한민국을 원하는 그런 합리적인 중도층을 대변하고자 한다"며 "저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