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설악 케이블카 심의 앞두고 범 사회적 움직임 '확대'

등록 2015.07.30 06:33:14수정 2016.12.28 15:23: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춘천=뉴시스】박혜미 기자 = 강원도는 29일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양양군 설악산 오색리 하부정류장에서 해발 1480m 높이의 끝청 하단 상부 정류장까지 총 3.5㎞의 구간에 이르는 설악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다.  강원도는 이를 위해 환경부에 국립공원 삭도(케이블카) 시범사업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신청서를 통해 공원계획변경 승인을 신청했다. 사진은 오색케이블카 노선도. 2015.04.29. (사진=강원도청 제공)  photo@newsis.com

【춘천=뉴시스】박혜미 기자 = 강원도와 양양군이 추진하고 있는 설악 오색 케이블카 사업 심의를 앞두고 반대 움직임이 종교계와 학계를 비롯한 사회 각계 각층으로 번지고 있다.

 30일 자연공원케이블카반대범국민대책위원회(케이블카 대책위)에 따르면 '케이블카 반대·산지관광정책 철회' 선언에 사회 각계 각층 인사들이 동참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9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케이블카 반대·산지관광정책 철회 촉구 생명의 산을 위한 400인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을 통해 이들은 "박근혜 정부는 산지 관련 규제 완화를 발표하고 산지개발의 첫 단계로 국립공원 설악산을 비롯해 생태계 보호를 위해 지정한 자연공원에 케이블카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며 "설악산이 첫 시험대에 올라있다"고 말했다.

 이어 "멸종위기 1급 산양을 비롯한 수많은 멸종위기야생생물들의 서식처이자 5개의 보호구역으로 보호받던 설악산이 뚫리면 국립공원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산은 모두 무너질 것"이라며 "케이블카를 관문으로 개발광풍은 우후죽순처럼 일어나 제2의 4대강 개발처럼 산도 망가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400인 선언에 종교계에서는 인드라망생명공동체 대표 도법 스님, 천주교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환경소위 총무 김연수 신부, 기독교환경운동연대 양재성 목사, 원불교 강혜윤 교무 등이 참여했다.

【춘천=뉴시스】박혜미 기자 = 지난 3월13일 설악산에서 찍힌 멸종위기야생동물 1급, 천연기념물 제217호 산양. 2015.04.30. (사진=녹색연합 제공)  photo@newsis.com

 학계에서는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대표 윤여창 서울대교수, 김정욱 서울대교수, 인하대 최중기 교수 등이,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박경석 대표, 녹색연합 박그림 대표,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 등이 동참했다.

 정계의 참여도 이어졌다. 정의당 대표 심상정 국회의원, 새정치민주연합 은수미·장하나 국회의원, 녹색당 이유진 운영위원장 등이 반대 선언에 동참했다.

 공지영 소설가, 동물보호시민단체'카라' 대표 임순례 영화감독 등 문화예술인들과 참여연대 정현백 대표, 우경선·서국화 변호사를 비롯한 법조계 인사들도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당초 100인 선언을 준비했지만 예상을 크게 뛰어넘어 종교인, 장애인, 학자, 환경, 시민사회, 노동, 여성, 정치, 산악인, 교육, 문화예술을 비롯한 각계각층 400여 명의 인사들이 케이블카 반대와 산지관광정책 철회 선언에 동참해 주었다"고 밝혔다.

 앞서 28일 국회의원회관에서는 정문헌 국회의원(속초·고성·양양) 주최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 관련 심포지엄이 열렸다.

【서울=뉴시스】박혜미 기자 = 29일 서울 정도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케이블카 반대·산지관광정책 철회'를 촉구하는 사회 각계 각층 400인 선언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이날 이들은 설악 오색케이블카를 비롯한 케이블카 사업으로 자연유산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며 정책 철회를 촉구했다. 2015.07.29. (사진=녹색연합 제공)  photo@newsis.com

 이날 참석한 정주현 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은 "케이블카는 국립공원 규모와 면적 대비 미미한 시설일 뿐 이로 인한 환경훼손은 극히 미미하다"며 "자연훼손을 방지하고 훼손된 자연 복구를 위해 케이블카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흥락 미강생태연구원장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지역은 주변지역보다 산양 서식 적합지로 낮게 낮게 평가됐다"며 "산양은 인간의 의도적 가해가 문제가 되고 (케이블카와 같은)인공시설물은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편 강원도와 양양군은 환경부에 지난 2012년 6월, 2013년 9월 두차례 설악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위한 공원계획 변경 승인을 신청했지만 환경훼손 등의 이유로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에서 부결됐다.

 이후 지난 4월 설악산 오색리 하부정류장에서 해발 1480m 높이의 끝청 하단 상부 정류장까지 총 3.5㎞의 구간으로 노선 길이와 도착지를 변경해 세번째 도전에 나섰다.

 환경부는 설악 오색케이블카 사업에 대한 공원위원 현지실사와 삭도전문위원 의견 수렴을 거쳐 이달 말까지 심의를 마치고 내달 초 국립공원위원회에서 오색케이블카 사업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